국내 프리즘시트(Prism Sheet) 시장이 레드오션으로 전락하고 있다.
생산기업만 9곳에 달하다보니 경쟁이 치열할 뿐만 아니라 삼성과 LG 등 LCD(Liquid Crystal Display) 패널 생산기업들의 가격인하 압박으로 수익성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여기에 삼성이나 LG의 벤더가 되면 다른 곳에 납품하기 어렵고 벤더가 되지 못하면 판로를 잃어 사업을 포기해야 하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다. 이에 국내 프리즘시트 생산기업들은 2007년부터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출혈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기술력과 생산효율성 확보만이 생존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다만, 2010년에는 TV가 LCD에서 LED(Light Emitting Diode)로 변화하면서 프리즘시트 수요가 증가해 생산기업들의 수익성이 다소 완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LED TV 시장이 2010년에 이어 2011년에도 연평균 27% 이상 성장할 것으로 알려져 프리즘시트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여기에 LCD패널 생산기업들이 그동안 휘도를 높이기 위해 BLU(Back Light Unit)의 구조를 확산필름-프리즘시트-DBEF(Dual Brightness Enhancement Film)에서 가격이 비싼 DBEF 대신 프리즘시트 2장을 채용하는 구조를 채택하고 있는 점도 수요증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시장은 LED용 프리즘시트를 누가 먼저, 얼마나 싼 가격에 공급할지를 두고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프리즘시트는 LCD의 휘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필름으로, LCD는 스스로 빛을 낼 수 없어 광원인 CCFL(Cold Cathode Fluorescent Lamp) 또는 LED를 사용하는데 초기 광원의 광 효율이 점점 떨어져 프리즘시트를 사용해 측광(Side Light)을 정면광으로 바꾸고 집광시켜 휘도를 높이고 있다. 그래프, 도표<프리즘시트 시장규모><프리즘시트 수요비중><LED패널 가격 변화(32인치 TV)><프리즘시트 시장규모> <화학저널 2011년 4월 1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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