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목표로 분리막ㆍ저장탱크 개발 … FCV 본격 보급에 대비
화학뉴스 2012.08.20
JX에너지는 수소사회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2년부터 수소 제조ㆍ정제, 운반, 저장 등 단계별로 실용화를 위한 실증시험에 돌입했다. 2015년부터 연료전지자동차(FCV)의 본격적인 보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수소인프라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 수소 분리막은 팔라듐(Palladium)ㆍ동합금의 실증시험과 병행하며 다른 소재 대체개발 연구도 적극 추진하고 있고, 수소 스테이션의 복합축압기(저장탱크)는 최종단계인 300리터 타입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JX에너지는 2011년 1월 자동차 3사 및 에너지 9사와 공동으로 차세대 환경자동차 FCV를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보급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일본은 4개의 수소 스테이션에서 전국 100개로 확대 정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수소 스테이션 확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정유공장에서 수소 제조부터 수소 스테이션으로의 운송, 저장 전 단계에 걸쳐 수소 관련 인프라 개발과 실용화에 주력하고 있다. 수소 제조ㆍ정제에 팔라듐과 동합금으로 하이브리드 분리막을 이용한 제조장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LPG(Liquefied Petroleum Gas)와 나프타(Naphtha)에 물을 첨가한 원료에서 FCV에 필요한 순도 99.99% 이상의 수소를 효율적으로 제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JX에너지는 이미 분리막을 이용한 양산 타입에 가까운 길이 약 1미터 성분 개발에 성공해 7개를 세트로 수소 분리장치 실증시험에 돌입할 예정이다. 고가의 팔라듐을 사용하지 않은 니오브(Niob)ㆍ니켈ㆍ티타늄(Titanium)계 합금으로 만들어진 하이브리드 분리막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수소 스테이션의 수소저장기술은 NEDO(신에너지ㆍ산업기술총합개발기구)의 보조사업으로 Kyusyu 대학 및 Samtech와 공동개발하고 있는 복합축압기로 양산 타입인 300리터의 대용량 용기 실용화에 주력하고 있다. 복합축압기는 알루미라이너 용기의 주위를 PAN(Polyacrylonitrile)계 탄소섬유와 에폭시수지(Epoxy Resin)의 복합재료로 감아 제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FCV의 수소충전에 필요한 80MPa 이상의 초고압에 견딜 수 있는 강도와 고가의 스테인리스 용기 등과 비교하면 코스트를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어 고품질과 경제성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화학저널 2012/08/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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