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신제품 출시 및 증설 활발 … 원재료 국제가격 상승이 걸림돌
화학뉴스 2014.06.25
일본의 건설자재 생산기업들이 사업영역 확대를 위한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프라개선과 동북지방 대지진 복원사업, 세금개정 등을 배경으로 2013년 말부터 토목‧건축 수요가 급증하면서 건설자재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2020년 도쿄올림픽, 럭비 세계선수권대회 등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왕성한 수요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내장재‧접착제 등 건설자재 생산기업들은 신제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하는 등 설비증강을 추진하고 있다. 반면, 나프타(Naphtha) 가격 급등으로 인한 원자재가격 인상은 생산기업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건축시장 활성화 열기를 감쇄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일본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3년 새롭게 지어진 주택은 98만25가구로 2012년에 비해 11% 늘어나며 4년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접착제 및 내장재 등 건설자재 판매도 늘어났다. 소비세 증세를 앞둔 가수요가 끝났지만 2015년 1월 상속세 증세가 결정됐고, 지진 복원사업과 관련한 건설공사도 본궤도에 진입했기 때문에 2014년 하반기 이후에도 주택 및 집합주택용 수요가 양호한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DIC는 주택설비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 매트한 질감과 높은 색특성을 양립한 화장판과 시공성능을 향상시킨 점착시트를 개발하고 2014년 하반기 잇따라 출시할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개발해온 불연화장판을 4월부터 표준으로 항균사양으로 전환했다. 내장재 전문 브랜드를 통해 불연화장판, 인조대리석, 건축자재용 도료, 점착시트 등을 공장, 상업시설 등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택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신제품을 확대해 매출을 30% 수준 확대할 계획이다. 일본은 동북지방 대지진을 계기로 에너지절감 기준을 크게 강화함에 따라 Nichias는 단열성이 뛰어난 주택용 암면(Rock Wool) 단열재 생산을 확대하고 나섰다. 새로운 에너지절감 기준에 따르면 주택 1채 건설에 필요한 암면의 양은 기존에 비해 3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DIC는 Nippon Steel & Sumikin Materials의 Chiba 소재 Kimitsu 제철소에 생산능력 4만톤 상당의 신규공장을 건설하고 2013년 11월부터 가동을 시작해 DIC 그룹 전체 생산량이 3배 확대됐다. 자민당 정권이 출범한 이후 억제된 공공사업투자도 회복경향을 보이고 있다. 2019년 럭비 세계선수권대회,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가 결정됨에 따라 빌딩, 경기장 등 토목‧건축 등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가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UV 잉크의 일본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T&K TOKA는 최근 Saga에 에폭시수지(Epoxy Resin)용 경화제 공장을 신설한다고 발표했다. 기존 설비의 노후화로 인한 신설로 토목‧건축 관련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신공장의 생산능력을 기존의 50% 수준 확대할 계획이다. 건자재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생산기업들의 사업 환경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접착제는 원자재비용 인상‧인하에 관계없이 최근 10년 이상 지속적으로 가격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격전가가 비교적 쉽기 때문에 100여개에 달하는 점착제 생산기업 수가 줄어들지 않아 앞으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Cemedine은 생산설비 가동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2014년 2월부터 Mie 공장에서 24시간 생산체제로 전환했고 Okayama 공장에서는 2교대로 생산하고 있다.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해외거점에서 역수입하는 방안도 제기되고 있어 생산기업들의 사업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이 구체화될 전망이다. <화학저널 2014/06/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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