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025년 시장 1500억엔으로 성장 … 중국․한국도 급성장 추세
화학뉴스 2014.10.28
식물공장 시장이 확대기를 맞이하고 있다.
식물 생육에 필요한 환경을 정비해 기후 등에 좌우되지 않는 계획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식물공장은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면서 니즈가 늘어나 일본시장은 2025년 1500억엔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대폭 성장이 기대되고 있기 때문에 석유화학 기업을 비롯한 다른 산업에서의 참여가 잇따르고 있다. 식물공장은 밀폐공간에 인공광을 이용한 완전 인공광형과 태양광을 이용하면서 인공광을 보충하는 태양광‧인공광 병용형, 인공광을 사용하지 않는 태양광 이용형 등으로 나누어진다. 현재는 병용형과 태양광 이용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Yano Research에 따르면, 일본의 식물공장 운영사업 시장규모는 2013년 약 233억엔으로 2025년 1500억엔까지 확대할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는 희소한 성장분야이기 때문에 각종 산업군에서 비즈니스 찬스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 참여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석유화학 관련기업들은 화학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시장으로 판단하고 식물공장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Showa Denko는 식물의 생육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알려진 LED(Light Emitting Diode) 조사방법을 개발해 새로운 재배공법을 확립했다. 개발한 재배공법은 조사하는 적색광과 녹생광의 비율 등을 식물의 품종에 맞게 최적화해 수확량 향상 및 출하 사이클 단축을 추진하고 있다. 식물 성장에 유효한 LED 적색광은 기존에 어두운 색만 발광되는 단점이 있었다. 어두운 광은 식물이 잘 자라지 않기 때문에 식물공장에서는 발열량이 높은 효율이 낮은 형광등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았다. Showa Denko는 LED로 형광등 수준의 밝은 빛을 낼 수 있다면 시장을 석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연구개발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LED 이외에도 탄산가스, 알루미늄 재배선반, 단열패널 등 각종 시스템을 토탈 판매해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Nisshinbo는 2011년 일본 처음으로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을 건설하고 딸기 양산에 성공했다. 재배에 성공한 Tokushima 사업소는 2012년 재배규모를 1만주에서 7만주로 확대했으며 2013년에는 Fujieda 사무소에 10만주 재배설비를 도입해 출하지역을 관서지역에서 관동‧동해지역으로 확대하고 있다. 식물공장과 관련한 기술과 시스템은 해외수출도 기대되고 있다. 특히, 식품안전과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에 대한 의식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신흥국가에서 식물공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식물공장 시장규모는 2015년까지 약 20%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Mitsubishi Plastics가 중국에 현지 식물공장 시장개척을 본격화하는 등 해외시장 전략을 적극적으로 강화하는 참여기업도 많기 때문에 앞으로 식물공장 사업의 글로벌 전개가 사업 성장의 향방을 결정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식물공장을 신성장동력으로 인식하고 연구개발(R&D)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20개 미만에 불과하고 주로 홍보용에 그치고 있어 경제성을 갖추고 상업화에 성공했다고 단언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도시형 식물공장연구회 회장인 손정익 서울대 교수는 “식물공장에 대해 R&D를 시작한 초기단계”라며 “국가가 주도적으로 시장을 만들어가고 있어 사업성 확보를 위한 큰 방향성 제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내 식물공장의 잠재 시장규모는 2012년 기준 57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 LG전자, 롯데그룹, 포스코 등이 식물공장 개발 및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강슬기 기자> <화학저널 2014/10/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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