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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omatics 수급전망(2000) 국내 BTX 산업은 휘발유의 벤젠함량 규제에 따라 SK, 쌍용정유, 현대정유 등이 1998-99년 잇따라 BTX 추출공장을 건설함에 따라 격동의 시기를 맞고 있다. 정유업계의 신증설에 따라 1998년에는 공급부족에서 공급과잉으로 전환됐고, 벤젠가격도 하향곡선을 그리는 등 최저수준을 나타냈으며 이러한 추세는 1999년 상반기까지 이어져 국내계약가격이 USCP-23달러에 확정됐다. 벤젠 시장은 정유사들을 중심으로 증산이 불가피했던 반면, SM(Styrene Monomer), Aniline 등의 증설은 1997년 이미 마무리됐고 1998년 이후에는 확정된 프로젝트가 전무했다. 공급과잉에도 불구하고 LG정유는 2000년 벤젠 15만톤, 톨루엔 45만톤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8-9월 본격 가동에 들어갈 전망이다. BTX는 세계적으로 공급과잉상태이며, 가격폭락으로 수익성이 떨어짐에 따라 가동률이 하락했고, 신증설계획도 대부분 연기되거나 보류되고 있다. 1999년 세계 벤젠시장은 가동률 하락으로 전체적으로 수급이 타이트했으며, 2000년 상반기까지 현재의 가동률을 유지할 전망이다. 벤젠가격은 유가상승과 대만지진의 여파로 1999년7월 FOB Korea 기준 톤당 217달러에서 10월에는 300달러까지 급등했다. 표, 그래프 : | 벤젠 수요현황>, | 벤젠 생산능력>, | 벤젠 가격추이>, | 벤젠 수급밸런스>, | 벤젠 수급현황>, | 톨루엔 수급현황>, | 톨루엔 수요현황>, | TDP 생산능력>, | 톨루엔 생산능력>, | 톨루엔 가격추이>, | 자일렌 생산능력>, | 자일렌 가격추이>, | P-X 생산능력>, | 자일렌 수급현황 | <화학저널 2000/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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