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BTX 시장은 1998년 이래 공급과잉으로 전환돼 수출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2000년부터 휘발유의 Benzene 함량을 1% 이하로 낮추는 법적규제가 시행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유기업들이 BTX 추출 플랜트를 잇따라 건설함으로써 공급과잉이 초래됐다. 공급과잉은 자연스럽게 가격하락으로 이어졌고 수익성도 동반하락했다. 1998년1월 벤젠 가격은 톤당 297달러였으나 이후 계속 추락해 1998년말 180달러대까지 하락했다. 그러나 1998년 이후 신증설이 없었던 관계로 벤젠 가격은 안정을 되찾았고 2000년에는 원유가 급등으로 400달러대를 기록했다. 공급과잉으로 인한 가격하락과 채산성 악화에도 불구하고 2000년8월부터 LG정유가 벤젠 15만톤, 톨루엔 45만톤을 증설해 향후 BTX 시장에 미칠 영향이 주목되고 있다. 2000년 BTX 시장은 전반적으로 「상반기 호황-하반기 부진」으로 표현된다. 또 하반기 침체가 2001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벤젠은 1999년보다 양호한 편이었으나 톨루엔과 자일렌은 전방산업의 위축으로 1999년보다 부진한 한해를 보냈다. BTX는 세계적으로 공급과잉 상태이며 특히, 2001년부터 유럽 등 선진국이 가솔린의 벤젠함량 규제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알려져 벤젠 공급과잉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00년 BTX 가격은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왔으나 3/4분기 이후 급격한 경기위축으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표, 그래프 : | Benzene 가격추이 | Benzene 수급현황 | Benzene 생산능력(2000) | Benzene 수요비중 | SM 수급현황 | Toluene 생산능력(2000) | Toluene 가격추이 | Toluene 수급현황 | TDP 생산능력(2000) | Xylene 가격추이 | Xylene 생산능력(2000) | Xylene 수급현황 | P-X생산능력(2000) | P-X 수급현황 | <화학저널 2001/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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