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치료제 선점경쟁 “뜨겁다”
다국적 제약기업들은 국내시장에 진출한 이후 신약과 QOL(Quality Of Life) 제품 등에서 시장 선점을 위한 선제공격과 전략적 마케팅, 국내 제약기업과의 제휴, 타 다국적기업과의 시장 분할 등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국적 제약기업들은 시장진입 초기단계에서부터 이미지 굳히기를 위해 경쟁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2001년 겨울은 독감치료제 시장을 두고 GSK의 리렌자와 Roche의 타미플루의 경쟁이 뜨거웠으며 아직 국내에서 초기단계인 독감치료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다. GSK의 리렌자는 2000년 4월 허가를 받아 2001년 1월 발매가 됐으며, 후발주자인 Roche의 타미플루는 2001년 11월 발매됐으나 독감치료제의 성격상 최초 마케팅 경쟁은 2001년 겨울에 시작됐다. 표, 그래프 | 독감치료제 임상 비교 | GSK와 Roche의 독감 치료제 | 일반감기와 독감 비교 | <화학저널 2002/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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