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장품시장이 생산액 기준으로 2조원을 돌파하는 거대산업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관련업계에서는 이같은 고성장이 외형을 중시한 과열경쟁에서 비롯된 「거품」을 의미하는 것이고 그만큼 경영환경은 급격하게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96년 국내 유통시장의 전면적인 개방을 앞두고 벌써부터 다국적기업들의 독자적인 진출이 표면화되면서 이제 국내 기업들도 내수시장의 한계를 벗어나 세계시장으로의 도약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는 지난 90년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선 이후 매년 20%에 가까운 놀라운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4년 화장품 총생산액은 2조1350억원으로 93년 1조6770억원에 비해 27.3%의 높은 신장률을 나타냈다. 그러나 94년 생산량은 11억 4500개로 93년 1억460개에 비해 9.5% 증가에 그쳐 생산량이 생산액 증가율에 크게 못미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가격을 올려 신제품을 출시한 것이 큰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함께 실수요자의 구매에 의한 총매출액 비율은 94년 1조7440 억원으로 생산액대비 81.7%를 차지, 93년 88.1%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표, 그래프: | 국내 화장품 수급현황 | 국내 화장품 생산현황(용도별) | 국내 화장품 생산현황(기업별) | 화장품 수출기업수 추이 | 화장품 무역역조액 현황 | 국내 화장품 수출현황 | <화학저널 1995/7/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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