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WA 협상 타이어산업 타격 줄 듯 … DegussaㆍCabot 구조조정 나서 카본블랙(Carbon Black) 시장은 여전히 높은 석유 및 천연가스 코스트로 압박을 받고 있다.카본블랙 생산기업들은 2003년 2-3월 가격을 대폭 인상해 지금까지 높은 가격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타이어 산업에서 사용하는 고무 소비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Goodyear Tire & Rubber Company를 포함한 다른 타이어 생산기업들이 재정 및 노사문제에 시달리고 있어 미국의 카본블랙 수요가 장기적인 침체기를 겪을 전망이다. Continental Carbon Company는 미국의 카본블랙 시장이 2003년 4월까지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냈으나 5-6월에 둔화되기 시작했다고 보고 있다. 타이어 생산기업들이 재고를 확보하기 생산량을 감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철강노동조합(USWA)과 협상대표 Goodyear의 노사협상에 따른 파급효과를 주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003년 하반기 미국의 카본블랙 시장은 1-6월과 마찬가지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타이어 생산량도 적절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5-6월 타이어 생산량이 감소하기는 했지만 미국의 카본블랙 산업은 지금까지 건실하게 성장해 왔다고 보고 있다. 2003년 상반기 카본블랙 가격은 상승세를 나타내 현재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북미 카본블랙 수요의 65-70% 가량을 타이어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타이어산업이 카본블랙 산업의 성패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고무제품은 카본블랙 수요의 20-25%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플래스틱, Color 및 Ink에 사용되는 특수 카본블랙(Specialty Black)은 10%를 차지하고 있다. 카본블랙 생산기업들이 2-3월 가격을 인상함에 따라 수요기업들의 구매가격이 19센트 이상 상승했다. 2003년 3월 이후 수정 또는 체결된 공급계약에는 천연가스 및 원료 코스트 상승으로부터 생산기업들을 보호하는 조항이 포함돼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산기업들은 에너지 및 원료 코스트 상승으로 인해 2003년 상반기 마진 및 수익에 타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가스 가격은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비교적 안정돼 왔으나 3년 전부터 강세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2000-01년 및 2002-03년 천연가스 가격이 100만BTU당 10센트로 상승하고 이후 4센트 이상의 높은 수준을 형성함에 따라 카본블랙 생산기업들은 미국의 카본블랙 산업이 큰 압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USWA의 노사협상 결과가 미국 타이어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우려하고 있다. 2003년 6월 말 USWA가 Goodyear이 복지수당을 삭감하는 대신 북미 카본블랙 플랜트 대다수를 폐쇄한다는 제안을 거부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카본블랙 생산기업들은 이번 협상이 북미 타이어산업에 미칠 영향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캐나다 등 수입산 타이어는 미국 전체 타이어 소비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카본블랙 생산량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 미국 타이어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면 수입비중이 더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Degussa Engineered Carbons는 2003년 3월 말 텍사스주 Baytown 소재 Rubber 그레이드 카본블랙(Rubber Black) 및 안료 그레이드 카본블랙(Pigment Black) 플랜트의 생산을 중단했으나 시장여건이 개선되면 재가동할 예정이다. Cabot은 유럽 카본블랙 사업의 구조조정을 고려하고 있다. 승인절차 및 노사협상을 통해 스페인 Zierbena 소재 카본블랙 플랜트를 폐쇄하고 벨기에 공용서비스센터(Shared Service Center)에 있는 유럽 사업경영서비스를 통합할 계획이다. 또 유럽 전역에 소재하고 있는 Cabot 사업부에 일관적인 인사모델(Staffing Model)을 적용할 방침이다. Cabot은 18-20개월 안에 구조조정을 마무리 짓고 2003년 가을 경에 Zierbena 소재 카본블랙 6만톤 플랜트를 폐쇄할 예정이다. Cabot은 서유럽 카본블랙 시장이 천연가스 및 에너지 코스트 상승으로 압박을 받게 되자 Zierbena 플랜트 가동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타이어 생산기업들이 서유럽에서 빠져나가고 있으며 이집트 및 러시아의 저가 카본블랙이 공세를 펼치면서 마진이 감소하고 있다. Cabot은 중국 Shanghai에 3번째 카본블랙 플랜트를 건설하고 있어 2003년 말 중국 Shanghai 생산능력이 2배로 증가할 전망이다. Columbia Chemicals는 카본블랙 생산량을 합리화하기 위해 2001년 말부터 아칸소주 Eldorado 플랜트를 공전시키고 있으며 시장여건이 개선되면 재가동할 예정이다. Columbian Chemicals는 2003년 6월 새로운 마케팅, 영업 및 카본블랙 기술 단체를 결성해 카본블랙 응용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수요기업들에게 통합 패키지(Total Value Package)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Chemical Journal 2003/1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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