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ll Chemical이 97년1월 서버지니아 Point Pleasant의 Polytrimethylene Terephthalate(PTT) 1200만파운드 플랜트 가동에 들어갔다. Shell은 미국 루이지아나 Geismar에도 Corterra 브랜드의 PTT 2억파운드 플랜트 및 원료 1,3-Propanediol(PDO) 1억6000만파운드 플랜트를 건설해 99년초 가동할 예정인데, 추후 PTT 생산능력을 4억파운드로 증설할 계획이다. 다만, PDO는 증설계획이 없다. 특히, 2003년 Corterra 생산규모를 96년의 2배 수준으로 확장함은 물론 앞으로 30억달러를 투자, 미국시장을 장악하고 유럽 및 아시아 시장에도 진입할 계획이다. PTT는 카페트용 나일론을 대체하는 제품으로, Shell은 PTT사업을 적극화함으로써 나일론섬유 최대기업인 Dupont을 따라잡기 위해 총력을 기울임은 물론 Monsanto, Allied Signal, BASF 등과도 어깨를 나란히할 예정이다. Dupont도 나일론섬유 시대가 한물간 것으로 판단, PTT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나 상업생산은 5년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PTT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PDO를 제조하는 것이 난제로, 최근까지도 경제적으로 대량의 PDO를 제조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개발되지 않아 상업화되지 못하고 있었다. Shell은 Ethylene Oxide를 Hydroformylation함으로써 대량생산 문제를 해결, 생산을 개시한 것이다. Degussa는 1억1000만파운드의 PDO 플랜트를 미국이나 유럽에 건설할 계획인데, Acrolein을 원료로 사용해 PDO를 제조한다. 알라바마 Theodore에도 PDO 플랜트를 건설할 계획이다. Degussa는 Polyethylene Terephthalate 플랜트에서 PTT를 역생산할 수 없고, Eastman Chemical 및 Hoechst에 대항하는 것은 투기라고 판단, PTT 생산은 고려치 않고 있다. 반면, Shell은 미국의 3번째 PET 생산기업으로, 나일론보다 우수한 PDO를 카페트용으로 공급할 수 있어 PTT 펠릿만을 생산해 사업성을 유지할 생각이다. 그러나 Dupont이나 Monsanto의 카페트용 나일론66에 대응해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PTT를 공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hell은 수요가 많은 나일론 필라멘트(BCF)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것은 나일론 BCF가 파운드당 140센트에 거래되는데 반해 PTT 펠릿은 90센트에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Shell은 Corterra의 50%를 카페트 시장에, 30%는 섬유용으로 공급함은 물론 필름, 엔지니어링 Thermoplastics, 스펀본드 등으로 용도를 개발해 PET 및 나일론6, 나일론66 등에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Shell은 PDO가 포리올, UPE수지, 솔벤트 등을 제조하는 중간체 및 BDO에 비해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화학저널 1997/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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