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C, 기포 1.5배에 점도 10배 향상 … 아스파라긴산 독점 사용
화학뉴스 2015.06.30
Asahi Kasei Chemicals(AKC)가 샴푸용 아미노산 계면활성제 신규 그레이드의 실용화에 성공해 판매를 시작했다.
독자 합성기술로 약산성의 풍부하고 촉촉한 거품을 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기존제품에 비해 기포 1.5배, 점도 10배로 향상시켰다. AKC는 여성용 고급샴푸 중심으로 판매해 2020년 매출 5억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규제품은 <아미노포머 FCMT-L>로 친수기에 아스파라긴산, 친유기에 라우린산(Lauric Acid)·미리스틴산(Myristic Acid)을 사용해 pH5-7의 약산성 샴푸를 실현했으며, 아스파라긴산(Asparaginic Acid)을 사용한 계면활성제는 AKC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독자기술을 통해 트리에탄올아민(Triethanolamine)을 포함한 물질을 불순물이 적고 안정적으로 합성하는데 성공했다. 트리에탄올아민 사용에 따라 나트륨염 및 칼륨염에 비해 저온 및 저 pH에서의 안정성이 높아져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은 약산성 샴푸를 제조할 수 있게 됐다. 고급 샴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아미노산 계면활성제는 점도를 내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신규제품은 일반샴푸 점도가 2000밀리파스칼 초, 아노미산계 1000밀리파스칼 초인데 비해 1만미리파스칼 초 수준으로 10배 향상됐으며 음이온 활성제와 양이온 고분자를 활용한 코아세르베이트(Coacervate) 생성능에도 뛰어나 미끄러움 정도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AKC는 식품사업에서 확립한 글루타민산(Glutamic Acid) 기술의 용도 전개를 추진하며 1992년에 화장품 사업에 진출했다. <화학저널 2015/06/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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