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관련 부재 투자 적극화 … 서플라인 체인 시너지 효과
화학뉴스 2015.11.23
독일 폭스바겐(Volkswagen)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전지 생산기업들에게 호조로 작용하고 있다.
디젤자동차의 허점이 드러남에 따라 전기자동차(EV), 플러그앤하이브리드자동차(PHV) 등 친환경자동차의 존재감이 부각되며 EV의 주요 부재인 LiB(Lithium-ion Battery)가 주목받아 관련 원료에 관한 개발이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V를 태양광발전으로 충전하고 잉여전력을 자가소비하면 환경과 경제성을 양립할 수 있다. 전지 분야에서 세계 최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기업들에게도 한발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파악되고 있다. 폭스바겐이 배기가스 규제를 통과하기 위해 저지른 위법행위는 디젤자동차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유럽 뿐만 아니라 일본 자동차 관련 산업에게 미치는 영향도 막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디젤엔진은 값싼 경유로 저연비를 실현하기 때문에 일본에서도 상용차에 대한 보급이 이루어졌으나 환경성이 20년 이상 전부터 이산화탄소(CO2)보다 광화학 스모그의 원인인 질소산화물(NOx) 및 부유미세먼지(SMP)의 배출량 감축을 중시하는 규제를 강화해 가솔린자동차 보급을 촉구해 왔다. 유럽이 지구온난화를 억제하기 위해 NOx 및 SMP의 배출량은 많으나 CO2 배출량이 적은 디젤자동차에 주목한 것과는 대조를 이룬다. 이에 따라 일본에서는 가솔린 엔진용 3원 촉매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반면,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디젤 엔진 기술이 발전했다. Denso와 Bosch가 1995년부터 디젤 엔진을 초고압 속에서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에 따라 성능이 대폭 향상돼 디젤자동차 보급이 가속화하기 시작했으나 CO2, NOx, SPM의 배출량 감축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는 없었다. 2020년 이후 선진국들이 배기가스와 연비 규제를 대폭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디젤자동차를 비롯해 내연기관으로는 규제를 통과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친환경자동차인 EV, PHV, 연료전지자동차(FCV)에 공통으로 탑재되는 LiB가 주목받고 있다. LiB 분야에서 최첨단을 달리고 있는 일본에서는 친환경자동차가 머지않아 성장기에 접어들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관련 부재 생산기업들이 투자를 적극화 하고 있다. Asahi Kasei Chemical(AKC)가 건식 세퍼레이터 메이저 미국 Polypore를 22억달러에 인수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일본의 강점은 원료에서 LiB, 친환경자동차까지 생산할 수 있는 서플라이 체인을 보유하고 있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FCV를 세계 최초로 판매하고 CFRP(탄소섬유강화플래스틱) 등의 경량화 부재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일본은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에 따른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의 가속화가 산업 성장에 호조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L> <화학저널 2015/1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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