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1-10월 3개 외국계 제약기업이 새로 매출액 1000억원을 달성하면서 매출 1000억원대 다국적 제약기업이 모두 6개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화이자는 고혈압 치료제 노바스크 매출이 1-10월 950억으로 2001년 처방약(전문의약품) 1개 품목 1000억원 판매시대를 연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000년에는 577억원을 기록했다. 한국화이자는 노바스크 덕분에 전체 매출도 1150억원에서 1700억원으로 48%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화이자는 국내 의약품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는 처방약 시장에서 중외제약을 밀어내고 1위로 올라서는 등 외국기업의 국내시장 잠식이 가속화하고 있다. 한국로슈는 2001년 2월 시판한 비만치료제 제니칼이 9개월만에 400억원 가까이 팔릴 정도로 선풍적 인기를 끌면서 전체매출이 1000억원을 넘겼다. 한국로슈는 2001년 1200억원 매출을 목표로 잡아 2000년 670억원에 비해 80% 정도 증가했다. 한국MSD도 1-9월 고혈압치료제와 고지혈증치료제 등 핵심제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2001년 매출을 2000년 680억원보다 76% 신장한 120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주요 다국적 제약기업들은 2001년 매출이 평균 30-40% 증가했고 한독약품과 한국GSK, 한국릴리 등도 25% 이상 성장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동안 고전했던 한국얀센도 다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의약품 판매 통계회사인 IMS코리아에 따르면, 처방약 시장에서는 화이자가 2000년 5위에서 2001년 1위로, 로슈가 10위에서 5위로 뛰어오르는 등 다국적 제약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반면, 동아제약과 유한양행 등 국내 18개 상장 제약기업은 1-9월 평균 17.6% 증가한 것으로 집계돼 상대적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또 제네릭 의약품(특허기간이 끝난 제품을 모방해 만든 제품)을 주로 생산하는 국내 영세 제약기업들은 매출이 오히려 크게 줄어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000년 8월 의약분업 시행 이후 병원 및 의원들이 환자들의 요구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다국적 제약기업의 오리지널의약품(최초 개발제품)을 처방을 늘렸고, 다국적 제약기업들도 본사에서 개발한 신약을 속속 도입해 국내 시판에 나섰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제약협회는 외국기업의 국내 의약품 시장점유율이 2000년 26%에서 2001년 30%를 넘어서고 외국기업 장악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국내 제약기업들이 연구개발 투자를 늘리고 상호 연구개발 제휴를 확대해야 할 것으로 지적했다. 2001년 현재 국내에는 30여개 외국계 제약기업들이 진출해 있으며 일본계를 제외한 26사가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KRPIA)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4/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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