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에 그칠듯 … 천연원료 추출물 인기 최근 유럽 및 북미 항료(Fragrance) 시장의 수요패턴이 천연 향료로 전환하고 있으나 전체 항료시장은 전반적으로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2002년 미국의 화장품 및 목욕용품 생산기업들은 약 7억9000만달러에 달하는 9000만파운드의 향료를 소비했으며 그 가운데 정유(Essential Oil)는 1500만파운드(17%)로 약 2억5000만달러(31%)를 차지한 반면, 합성유(Synthetic Oil)는 소비량과 소비액 비중이 균형을 이루었다. 정유 및 향료 합성물질은 모두 화장품 및 목욕용품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른 타입의 향료이다. 향료는 향수, 코롱(Colonge), 화장수, 목욕오일, 비누, 파우더, 스킨로션, 스킨크림, 샴푸, 헤어케어 제품, 방취제, 구강청정제, 치약 등 화장품 또는 목욕용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정유는 대부분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되나 일부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며, 평균 생산코스트는 파운드당 15-25달러대이나 몇몇은 50-77달러에 달한다. 반면, 합성유 생산 코스트는 평균 5-10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Manchester에 따르면, 향료는 화장품 및 목욕용품에 상쾌한 향기를 첨가해 주기 때문에 제품 차별화를 위한 핵심요소가 된다. 일반적으로 향료가 각각의 제품에 사용되는 비중은 향수 10-15%, 목욕오일 4-5%, 화장품 및 기타 목욕용품 1% 미만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아로마나 향기물질 소비패턴에 있어서 큰 변화가 일고 있다. 특정 화장품의 특정 향료 소비가 증가하거나 몇몇 아로마 또는 향기물질은 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라 수요 변동폭이 심한 것으로 파악된다. 또 한 아로마 제품이 인기를 끌면 여러 가지 제품에 응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천연성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천연오일에서 추출된 향료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수요패턴의 변화로 천연 원료성분이 유럽 및 북미 시장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북미 및 유럽시장은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최근에는 개도국으로 생산을 전환하고 있는 추세이다. Impacting Marketing에 따르면, 미국의 화장품 및 목욕용품용 향료 매출액은 2002년 총 29억6000만달러로 몇년 동안 둔화세를 나타냈으며 2007년까지 연평균 1% 증가하는데 그칠 전망이다. 여성용품에 사용되는 향료가 미국 향료 매출의 약 64%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백화점이 전체 매출의 55%를 점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료산업이 활기를 되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신제품이 개발돼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은 1998년 322개의 신제품을 출시해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최근에는 평균 255개를 기록하고 있다. 화장품 및 목욕용품 시장은 일반적으로 경기불황에 구애받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경기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고가의 향수나 목욕용품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향료산업은 경기침체의 여파로 2003년 불황을 겪었다. JP Morgan Securities에 따르면, 대표적인 향료 공급기업인 스위스 Givaudan은 2002년 향료사업 매출액이 8억9460만달러로 전체의 42%를 차지했으며 미국 IFF(International Flavors & Fragrances)는 10억달러로 전체 매출의 55%를 차지했다. 네덜란드 Quest Internatinal은 전체 매출 11억9000만달러 가운데 42%인 약 5억달러를 향료사업에서 창출했다. IFF는 세계시장 점유율 21%로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Givaudan이 11%로 2위, Firmenich 및 Quest가 각각 11%로 3위를 달리고 있다. 이어 Haarmann & Reuner 및 Dragoco의 합병기업인 Sumrise GmbH & Co. KG가 시장점유율 9%로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세계 향료산업은 60억달러 규모로 화장품 및 목욕용품 시장이 전체의 25%를, 비누 및 세제 시장이 34%를 차지하고 있다. 2002 Flavor 및 Fragrance 시장은 약 151억달러에 달했다. <화학저널 2004/0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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