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Hot Spot으로 부상 … 2002년 시장규모 2억리터 상당 중국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시장의 성장전망이 가장 밝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Datamonitor에 따르면, 중국의 스킨케어 및 선케어(Sun Care) 판매량은 1997년 1억2700만리터에서 2002년 1억8510만리터로 연평균 7.8% 증가했다. 일본의 2002년 판매량은 5180만리터로 2위인 중국의 2650만리터에 비해 2배가량 높았으며 한국은 매출규모에서는 2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판매량 400만리터로 소규모 시장 가운데 하나이다. 타이는 2460만리터로 중국 다음으로 최대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도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아시아 스킨케어 및 선케어 시장은 2007년 약 2억5910만리터로 연평균 7.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시장은 6610만리터로 연평균 5.0% 성장하고 중국은 3610만리터에 달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는 경제성장률 8.3%를 기록하고 있어 앞으로 3510만리터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며 타이 역시 5.5%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Shanghai 및 상위 30개 해안도시의 기성가정용품(Consumer-Ready Household) 수는 2001년 2400만개에서 2006년 4000만개로 늘어나고, 상위 20개 내륙도시 및 나머지 도시지역의 Consumer-Ready Household 수는 2100만개에서 1억개로 늘어나며, 도시 외곽지역은 2006년 약 1600만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른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생산기업과 마찬가지로 P&G 역시 중국 시장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P&G는 2004년 초 중국 Hutchison Whampoa China와 합작으로 건설한 P&G-Hutchison의 나머지 지분 20%를 18억달러에 인수함으로써 중국 시장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P&G-Hutchison은 중국시장에 퍼스널케어 제품을 비롯한 소비재를 판매하고 있다. P&G는 당초 2007-17년에 P&G-Hutchison의 지분 20%를 매입할 계획이었으나 중국사업 성장속도로 볼 때 매입가격이 급격히 상승할 것으로 보고 매입을 서두른 것으로 알려졌다. P&G의 Beauty Care 사업은 헤어케어 전문기업 Wella 인수를 포함해 6월30일 마감되는 2003회계연도 순매출이 171억2000만달러로 40% 증가했으며 Wella 인수를 제외하면 약 13%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표, 그래프: | 중국의 스킨케어 및 선케어 시장규모 | <화학저널 2005/03/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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