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핫멜트시장의 세대교체가 96년상반기 마무리될 전망이다. 특히, Thin다이아퍼의 상업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이같은 시장변화가 앞당겨지는 등 기업간 제품고급화 전략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95년 일회용핫멜트 수요는 3850톤으로 94년 3400톤에 비해 13.2%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94년에 이어 계속된 14%대의 높은 신장률은 최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아기기저귀시장의 일회용 수요가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수요 3850톤 가운데 아기기저귀용은 3150톤으로 전체의 81.8%(94년 80.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700톤을 여성용 패드가 차지하고 있다. 아기기저귀용의 구성비 상승은 무엇보다 팬티형에서 초슬림형 Thin다이아퍼의 수요가 급증한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상황은 96년에도 계속돼 상반기가 지나면 팬티형 가운데 80%이상이 Thin다이아퍼로 완전 대체될 전망이다. 이에따라 일반범용 다이아퍼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1자형패드는 전체시장 가운데 20%이하로 계속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그래프: | 일회용핫멜트 수요구성비(1995) | <화학저널 1996/3/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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