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페인트 메이커들이 개발도상국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Hempel은 2000년까지 세계 2위의 선박용 페인트 기업으로 부상하는 것을 목표로 아·태시장의 중요성을 인식해 싱가폴, 인도네시아, 한국 등에서 선박용 페인트를 비롯한 보호제, 장식용 페인트, 컨테이너 코팅제를 생산하고 있다. 또 중국과 합작으로 Hempel Hai-Hong을 설립, Shenzhen과 Kunshan에 연산 3000만리터 규모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덴마크의 Hempel Group은 선박용 코팅 사업을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Courtlauds 및 Jotun에 이어 선박용 페인트 시장에서 신조선용 15%, 수리용 17%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3대기업 중 하나이다. Hempel은 아·태 지역의 저가 중방식도료 및 선박도료와 경쟁하고 있으나, 중국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이점을 활용해 아·태지역 선박용도료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igma Coatings도 선박용 페인트 시장에서 4위자리를 지키고 있는데, 영국시장에서 강세를 보여 영국의 선박용 페인트 생산량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Sigma는 세계 선박용 코팅 시장의 7%를 점유, 2000년까지 11%로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Sigma는 선박건조 및 신조 수주가 한국 및 일본 등의 극동아시아로 이전, 극동시장 공략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Sigma는 일본, 한국, 대만 등의 페인트 메이커들과 제조 및 판매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으며 Yung Chi Paint & Varnish Manufacturing과 판매 라이센스를 체결했고, 필리핀의 Mata Marine과 딜러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Amsterdam 및 Ticehurst에 R&D센터를 설립해 하이솔리드, 저VOC의 방오 코팅제 기술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표, 그래프 : | 옵셋잉크 시장점유현황(1996) | <화학저널 1997/8/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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