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LCD 광고판 시장 “도전장”
화상도ㆍ조명도 개선 옥외광고 적용 … LCD TV 판매부진에 가격하락 세계 고화질(HD) TV 시장의 선두주자인 삼성전자가 LCD 첨단 제조기술을 동원, TV뿐만 아니라 옥외광고판 분야에 진출할 계획이어서 주목된다.미국 경제전문지인 Fortune에 따르면, 최근 HD TV 가격은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2년 전과 비교해 최고 30% 수준으로 폭락했다. TV 가격이 지속적인 하락세를 면치 못하게 되자 삼성전자전자를 비롯한 주요 가전업체들은 각종 액세서리와 사양 항목을 덧붙인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세계 LCD 시장점유율 36%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고부가 LCD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에 나서 최근에는 <초고화질 ULTRA-DEFINITION> 기술개발에 착수했다. 삼성전자의 미국 LCD 매출성장률이 최근 수년간 10%대를 기록했으나 2009년에는 2% 미만에 머물 것이란 예상에 따라 삼성전자는 TV 시장이 아닌 옥외광고판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기존의 LCD는 야외에 나오면 가시성이 떨어져 옥외광고판으로 LCD 대신 LED(발광다이오드) 조명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삼성전자는 베즐(BEZEL) 사이즈를 최소화하는 첨단기술을 통해 신규시장으로 떠오른 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DID)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LCD 패널 표면을 둘러싼 베즐(테두리)을 최소한으로 줄여 주요 제품에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Fortune은 “화상도와 조명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디스플레이 제품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삼성 LCD의 미래가 매우 밝아 보인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연합뉴스 -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 <화학저널 2008/12/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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