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조선 시장 침체 2010년 과도기 시작 국내 도료 시장은 2009년 격동의 시기를 넘겼지만 2010년은 구조개편을 준비하는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건축용 도료는 2007년 말부터 시작된 건설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동반침체를 겪고 있다. 이에 관련기업들은 내부관리를 통해 수익성을 유지함으로써 2009년에는 예상보다 양호한 영업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 하지만, 2010년에도 건축시장의 활성화가 어려울 것으로 보여 소폭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선박용 도료는 2010년 상반기까지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2009년 선박 수주량이 급감하면서 2010년 하반기부터는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자동차용 도료는 경기침체 속에서도 2009년 신차 발표가 이어지고 세제지원에 힘입어 내수가 회복되는 듯 했으나 수출이 감소하는 동시에 쌍용자동차 파업과 GM대우 생산차질 영향으로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시장이 축소됐다. 다행히 2010년에는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2008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도료 시장은 크게 건축용, 선박용, 자동차용, 공업용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국내 전체 시장규모는 3조원 내외로 추정되고 있다. 건축용과 선박용 도료 시장이 각각 1조원 수준을 형성해 가장 큰 비중을 나타내고 있으며 자동차용 4000억원, 공업용 5000억원으로 뒤를 잇고 있다. 표, 그래프 | 선박도료의 시장점유율(2008) | 신차용 도료 시장점유율(2008) | 자동차 수급동향 | 자동차 생산점유율(2008) | 선박 수주량ㆍ건조량ㆍ수주잔량 비교(2008) | 일본의 도료 생산ㆍ출하실적(2008) | 일본 도료 메이저 5사의 영업실적(2008) | <화학저널 2010/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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