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성․보강력 높아 … 러기지보드․패키지트레이 사용범위 확대
화학뉴스 2013.05.02
자동차용 바이오 복합소재가 각광받으면서 강화재로 양마(Kenaf) 채용이 빨라지고 있다.
자동차용 복합소재는 경량화와 이산화탄소 저감 바이오 소재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글로벌 바이오소재 사용량은 2010년 30만톤에서 2020년 46만톤으로 늘어나고, 국내 바이오 복합소재 수요량 역시 2010년 1톤에서 2만2000톤으로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용 바이오복합 강화재로 천연섬유인 양마가 주목받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양마 소재는 천연소재로 친환경적인 동시에 물성과 보강력이 좋고 기존의 황마(jute), 아마(Flax) 소재와 비교해 냄새가 덜한 것이 장점으로, 최근 채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고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내에서는 경북산업, 성우산업, 동진이공, 일신기업이 케냐프섬유를 강화재로 채용하고 있으며, 40-50% 비율로 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의 러기지보드, 시트백보드, 패키지 트레이, 스페어타이어 커버, 트렁크 매트, 파티션, 커버류 도어트림등 많은 부분에 걸쳐 이미 채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채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민지 기자> <화학저널 2013/05/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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