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용 도료는 조선산업 침체가 계속되면서 생존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파악된다. 선박용 도료는 KCC, 조광요턴, IPK, PPGSSC, 츄코크삼화, 헴펠코리아 등이 생산하고 있다. 국내 신조용 도료 수요는 2010년 9753만리터에서 2011년 1억1037만리터로 증가했으나 선박시장 침체로 2012년 1억832만리터, 2013년 8680만리터로 감소했다. 보수용 도료도 2010년 3247만리터, 2011년 3740만리터로 증가한 뒤 2012년 3718만리터, 2013년 2980만리터로 감소했다. 하지만, 2012년부터 천연가스 수송수단 LNGC(Liquefied Natural Gas Carrier) 수요가 늘어나고 정부의 지원책이 본격화되면서 2014년부터 다시 회복세로 전환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LNGC는 건조기간이 28-30개월로 다른 선박보다 2-3배 길며 도료를 집중 사용하는 시기가 20개월 이후이나 대부분 공정에서 도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건조기간에 상관없이 수요가 꾸준한 것으로 알려졌다. 표, 그래프: <선박용 도료 시장점유율(2013)><국내 선박용 페인트 수요동향><선박용 페인트 수요비중 변화> <화학저널 2015년 5월 1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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