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열페인트는 태양광에 포함된 근적외선 영역의 빛을 반사해 페인트층과 페인트가 칠해진 대상물질의 온도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며 건물과 자동차 내부를 시원하게 유지하기 위해 이용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소비량과 환경부하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탈탄소화 트렌드와 에너지 소비 절감을 요구하는 법규제 강화 영향으로 앞으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건축산업에서는 꾸준한 성장세가 기대된다.
시대 변화에 따라 건축물이 소비하는 에너지가 급증하고 있고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건물 지붕과 외벽에 도포해 건물 내부 온도 상승을 낮출 수 있는 차열페인트가 큰 기대를 모으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차열페인트 시장은 2013년까지 연평균 10%대 급성장했고 2020년에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감염자 증가의 영향으로 위축된 바 있으나 2021년에는 출하량이 1만5908톤으로 전년대비 15.2% 증가해 수요가 회복된 것으로 파악된다.
일본은 페인트·안료 생산기업들이 차열페인트 보급 확대를 위해 탁월한 내후성 혹은 내식성을 보유한 신제품을 개발·투입하고 있다.
국내3사, 페인트 다양화 통해 차별화
국내 페인트기업들은 다양한 차열페인트를 공급하고 있다.
노루페인트의 외벽용 차열페인트 에너지 세이버 쿨월은 국내 최초로 미국 CRRC(Cool Roof Rating Council)의 CRRC Cool Wall 인증을 받았다.
에너지 세이버 쿨월은 적외선 반사와 열차단 기술을 복합 적용해 태양 반사율과 열 방사율 모두 인증 기준을 충족했을 뿐만 아니라 품질면에서도 KSM 6010 외부 1급 규격을 만족하고 내알칼리성, 내수성, 내세척성, 내후성 등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노루페인트는 외벽용 페인트 외에도 친환경 차광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수원료와 설계기법을 도입해 비닐하우스와 축사 지붕 외부에 뿌리면 내부 온실 온도를 낮추어주는 도포형 차열페인트 에너지세이버 차광제를 개발해 온실용과 축사용을 공급하고 있다.
가축과 농작물 및 사람에 전혀 유해하지 않은 전분 등으로 만들어진 친환경제품으로, 특히 온실차광제는 외부 코팅을 통해 온실 내부로의 열선 투과를 줄여 급격한 온도 상승과 습도 변화를 억제한다.
KCC는 2022년 차열페인트 숲으로 차열상도를 출시했다.
숲으로 차열상도는 건물 외벽이나 지붕에 도장하는 페인트로 태양광선의 적외선을 반사하고 표면 온도 상승을 억제해 열차단 효과가 있으며 지붕용 태양방사 차열페인트 단체표준규격 SPS-KPIC 5020-7316 기준을 만족했다.
KCC 자체평가에 따르면, 숲으로 차열상도 도장면 온도는 시멘트 바닥 소지면 및 일반 방수재 마감부위보다 최대 10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 열섬 현상을 완화해 냉방용 에너지 소비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에어컨 설치가 어려운 축사, 사일로(원통형 창고) 및 물류 창고 등에도 적용 가능하다.
삼화페인트는 우레탄(Urethane) 수지를 주성분으로 이용한 스피쿨 시리즈를 상도·중도·하도용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지면 및 도로에 적용하는 MMA(Methyl Methacrylate) 타입 페인트 바이로드 쿨도 생산하고 있다.
바이로드 쿨은 적외선을 반사하는 특수안료를 적용해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바닥의 온도 상승을 방지한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시험 결과, 적외선 반사율 61.7%로 일반 페인트의 2배 가까운 반사율을 나타냈으며 도장부 표면온도는 도장하지 않은 일반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도로와 비교해 최대 18.8도까지 낮게 측정됐다.
일본페인트, 3단 차열효과로 차별화
일본페인트(Nippon Paint)는 열전도율을 낮춰주는 풍선 구조 물질로 차열페인트를 차별화하고 있다.
일본페인트는 지붕 차열용 상도 페인트인 Perfect Cooler Best와 하도 페인트인 Perfect Cooler Surf를 조합해서 사용하는 솔루션을 강화하고 있다.
2개 페인트를 같이 사용하면 높은 차열성과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해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보급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Perfect Cooler Best에 차열성 안료를 배합했고 Perfect Cooler Surf에는 적외선 반사 안료와 내부에 공기층을 포함하고 열전도율을 낮추는 풍선 구조 물질이 포함돼 조합해 사용하면 2번의 반사 효과와 단열 효과가 적용되는 3단 시스템을 갖출 수 있다.
일본페인트가 진행한 사내 테스트에 따르면, 2개 페인트를 조합하면 열전도율은 0.09W/mK로 경쟁기업의 단열페인트 대비 0.10W/mK 낮았다.
Perfect Cooler Surf는 단열성을 측정을 위한 고온열전도 테스트에서 일반적인 도막과 약 섭씨 6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높은 단열효과가 실내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일본페인트는 2개 페인트를 다양한 주택용 세라믹 지붕재와 골판 슬레이트 지붕재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26개의 색상 라인업을 제공하고 모두 환경배려형 수성제품으로 냄새를 약하게 만드는데 성공했으며 Perfect Cooler Surf는 공기층 풍선의 베어링 효과 덕분에 페인트 롤러가 쉽게 굴러가고 페인트가 흩날리지 않아 작업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2개 페인트 포함 Perfect 시리즈는 2022년에 발매 10주년을 맞이했으며 패키지 등을 리뉴얼해 판매를 확대하고 브랜드 리뉴얼 프로모션과 연계해 차열페인트 수요 확보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SKK, 종합 열대책 패키지로 시장 공략
일본 SK Kaken(SKK)은 종합 열대책 솔루션으로 시장을 공략한다.
SKK는 성능 뿐만 아니라 사람과 환경에 안전한 페인트를 개발하고 있으며 차열페인트 분야에서는 지붕용, 외벽용, 옥상용 3개 타입을 공급하면서 종합 개보수 솔루션을 확대해 에너지 절약과 지구환경 보전에 공헌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지붕용 Cool Tight 시리즈는 약용제 타입인 우레탄(Urethane)계와 실리콘(Silicone)계, 불소(Fluorine) 수지계에 수성 타입인 실리콘수지와 불소수지계를 포함 총 5종류를 공급하고 있다. 탁월한 차열성능을 보유한 특수 안료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근적외선을 효율적으로 반사해 매우 더운 날에도 지붕 표면의 온도 상승을 억제해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지붕용 페인트는 태양광과 비바람에 노출되기 때문에 열화가 빠르게 진행돼 외벽용 페인트에 비해 높은 내후성이 필요하다.
Cool Tight 시리즈는 저오염 기능이 뛰어나 오염물이 부착되면서 차열효과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고내구성 수지를 채용해 견고하고 우수한 내후성과 내구성을 발휘한다는 평가를 얻고 있으며, 특히 약용제 타입 Cool Tight 시리즈에는 SKK만의 독자적인 세라믹 복합기술을 도입해 보다 우수한 차열성능이 기대된다.
최근에는 LCC(Life Cycle Cost)를 줄이고 유지보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불소수지계 페인트가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매출이 확대되고 있다.
외벽용에서는 약한 탄성을 보유한 하도 페인트층과 차열성·저오염성을 보유한 상도 페인트층을 조합한 Cool Tect 공법을 제안하고 있으며 상도에는 실리콘·불소수지계를 채용해 뛰어난 내후성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하도용 서페이서도 실리콘 수지를 사용해 유지보수 사이클을 비약적으로 연장했고, 오염이 잘 쌓이는 지붕에는 저오염기능을 보유한 Cool Tight HI 공법이 최적화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정화학물질 장해예방 규칙에 적합한 안전한 우레탄 도막 방수재와 초저오염 타입 차열 페인트를 조합해 최적의 옥상 방수 및 차열 공법을 제공할 계획이다.
간사이페인트, 더블 블록 시스템으로 시장 공략
일본 간사이페인트(Kansai Paint)는 Ales Cool 시리즈를 중심으로 차열페인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지붕용 차열페인트 Ales Cool은 여름 태양광을 높은 효율로 반사해 지붕 표면과 건물내부의 온도 상승을 막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Ales Cool 시리즈는 종합 페인트 생산기업인 간사이페이트의 뛰어난 기술력에 기반한 우수한 에너지 절약 성능으로 에어컨 냉매 부하를 경감할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CO2) 배출 억제와 전기요금 절약에 크게 공헌한다는 시장의 평가를 얻고 있다.
더블 블록 시스템을 활용한 뛰어난 차열 성능이 가장 큰 특징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적외선을 반사하는 특수 안료를 상도 페인트와 하도 페
인트에 배합해 상도층을 투과한 일부 적외선조차 하도층에서 반사하는 더블 반사 효과를 이용해 지붕 온도 상승을 효율적으로 억제한다.
약용제 타입인 불소2액·실리콘2액·실리콘1액·우레탄2액형과 수성 타입인 불소·실리콘형을 합해 6종을 판매하고 있으며 약용제 타입2액형은 JIS(일본공업규격) K5675을 획득했다.
표준색상 40색에 더해 표준색이 아닌 색상 조합도 가능하며 표준색마다 색상별로 차열성능을 4단계로 평가한 Cool Level을 설정해 한 눈에 차열 효과를 파악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다.
외벽용으로는 벽용 차열·단열페인트인 Ales Cool Plus Wall을 공급하고 있다. Ales Cool Plus Wall은 Ales Cool과 병용하면 더 뛰어난 차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벽 온도 상승을 억제해 기재를 보호할 수 있다.
에너지 절약 니즈가 증가하면서 막두께가 두꺼운 외단열재 Z Wall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외벽에 시공하면 여름에는 실내온도를 5도 내려주고 겨울에는 5도 올려주는 쾌적 온도 효과가 강점으로 평가된다.
Z Wall은 지금까지 한랭지역에서 채용실적이 풍부했으나 최근 전기요금 급등 등을 이유로 도쿄(Tokyo)의 빌딩과 단독주택 등에서도 채용실적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단열 효과 뿐만 아니라 차음·방수·결로방지 효과 등도 보유해 쾌적한 실내환경 유지에 기여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DNT, 시뮬레이션 솔루션으로 Eco CooL 채용 확대
일본 DNT(Dainippon Toryo)는 차열효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으로 채용을 확대하고 있다.
DNT가 공급하는 Eco Cool 시리즈는 차열·단열성능이 우수하고 내구성과 내후성, 친환경성 등을 갖춘 고기능 고부가가치 페인트로 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얻고 있으며 온난화 및 에너지 절약 트렌드의 강화의 영향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Eco Cool 시리즈는 약용제와 수성 2종류가 있으며 약용제는 불소·실리콘·우레탄계 3개 타입, 수성은 실리콘계와 불소수지계 2개 타입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수성 불소수지계 차열페인트인 Eco Cool AquaF는 2022년 출시했으며 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다.
DNT는 친환경 성능이 우수한 수성 페인트 라인업 확충을 통해 최근 일본에서 노동위생의 기본으로 평가받는 3대관리 원리인 작업환경관리, 작업관리, 건강관리 니즈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불소에서 유래한 우수한 내구성과 내후성을 통해 LCC 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상도 페인트에 맞춘 하도 페인트 역시 다양하게 공급하고 있다.
시멘트와 섬유를 주로 사용한 지붕재와 콘트리트 등 무기계 소재용으로 Mighty Banno Sealer를 약용제 타입과 수성 타입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전천후 대응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금속면용으로는 차열·단열 성능을 보유한 Eco Cool Smile HB 하도 페인트가 인기이며 공장 지붕 및 외벽 개수와 단독주택 개보수 니즈를 받아들여 Eco Cool 시리즈와의 시너지를 활용해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DNT는 뛰어난 차열효과를 수요기업이 확인할 수 있도록 각종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솔루션에도 힘을 쏟고 있다.
시뮬레이션을은 효과 예측과 설계 최적화, 에너지 절약 효과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어 수요기업의 채용을 이끌어내는 결정타로 활용하고 있으며 Eco Cool 시리즈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제작한 이미지 캐릭터도 인기가 커 홍보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윤우성 기자: yys@chemloc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