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大成로텍이 폐 타이어를 이용해 도로의 소음을 감소시키는 새로운 도로 포장재료를 개발했다. 일본 日刊工業新聞에 따르면, 지금까지 저소음 도로 포장재로는 구멍의 비중이 20% 정도되는 다공질 배수성 아스팔트가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도로를 새로 포장했을 때는 소음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구멍들이 막혀 효과가 감소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대성로텍이 개발한 도로 포장재는 폐 타이어를 5mm 정도로 작게 잘라 만든 고무칩과 모래, 우레탄 수지로 구성돼 있는데 고무 특유의 탄력성과 도로 표면의 구멍에 의해 소음과 진동이 감소한다. 도로 표면의 구멍을 배수성 아스팔트보다 작게 함으로써 구멍의 막힘을 억제케 했다.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은 일반 아스팔트에 비해 3데시벨 소음 감소효과가 있는데 비해 개발재료는 6-8데시벨의 소음 감소효과가 잇었다. 교통량이 25% 정도 줄어든 것과 같은 효과를 낸 것이다. 300평 정도의 면적을 시공할 때 약 2000개의 승용차 폐 타이어가 사용돼 환경오염 감소 효과도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7/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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