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우레탄 제품 시장은 92년 140만톤에서 2000년 250만톤으로 유럽·미국의 신장률을 웃돌고 있다. 92년에는 세계시장 560만톤의 25%를 차지했다. 타입별로 세계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비교해 보면, 연질 몰드제품과 비폼제품의 비중은 아시아 지역이 높다. 이것은 자동차의 생산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질 폼은 아시아 지역 비중이 낮지만 일본을 중심으로 한 전기기기 메이커의 생산거점이 이 지역에 집중돼 있기 때문에 장차 경질폼의 비중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중국은 2000년 이후 큰 시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화학저널 1993/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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