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줄기세포로 개 복제 성공했다!
|
알앤엘바이오, 체세포 아닌 줄기세포 이용 … 난치성질환 정복 기대 줄기세포 전문기업인 알앤엘바이오(대표 라정찬)는 세계 최초로 지방줄기세포를 이용해 개 복제에 성공했다고 1월29일 발표했다.체세포를 이용한 복제견의 생산은 수차례 있었지만 지방줄기세포로 개 복제에 성공한 것은 세계 최초인 것으로 알려졌다. 알앤엘바이오는 비글 종에서 채취한 지방에서 성체줄기세포를 분리 배양한 후 줄기세포를 이용해 복제한 결과, 대리모 5마리 가운데 1마리에서 2마리를 복제하는데 성공했다. 복제견의 이름은 <매직>과 <스템>으로 현재 서울대 의대 법의학팀에게 재검증을 의뢰한 상태이다. 알앤엘바이오는 앞으로 지방줄기세포로 만든 만능유도줄기세포(iPS)를 이용해 복제효율을 더욱 향상시킬 계획이다. 알앤엘바이오 관계자는 “지방줄기세포는 성체줄기세포로 환자맞춤형 치료가 가능해 치매나 당뇨, 퇴행성관절염 등 다양한 난치성 질환을 정복하는데 활용 가치가 커 개 복제의 성공은 산업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연합뉴스 -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 <화학저널 2009/01/29> |
한줄의견
관련뉴스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 [석유화학] LLDPE, 3개월 만에 1100달러 밑으로… | 2026-06-22 | ||
| [제약] LG화학, AI 신약개발 시대 선도한다! | 2026-06-18 | ||
| [석유화학] 벤젠, 3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 2026-06-18 | ||
| [국제유가] 국제유가, 종전 합의로 3개월 만에 70달러대 | 2026-06-17 | ||
| [화학경영] 효성화학, 1년 4개월 만에 “거래재개” | 2026-06-1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