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의 CCC 인수 실패 마이너 신세 못면한다! 국내 카본블랙(Carbon Black) 시장은 환경규제에 따른 대체재의 공격과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한 저가 수입제품의 공세로 고전이 불가피해지고 있는 가운데 세계경기 침체로 수요까지 감소해 최대의 고비를 맞고 있다.여기에 국제유가까지 가늠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원료코스트 압박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OCI(동양제철화학)가 세계 3위 Columbian Chemicals(CCC)을 인수하면서 세계 메이저로 발돋움을 시도했으나 공정거래위원회에 의해 제동이 걸리면서 국내 카본블랙 경쟁력이 바닥으로 곤두박질치고 있다. 특히, 타이어 생산 3사의 수입 확대로 중국과의 경쟁에서 고전하고 있으며, 수출에서도 중국산과의 경쟁에서 밀려 내우외환이 불가피한 가운데 경기침체로 수요가 회복되지 않아 가동률이 최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카본블랙은 FCC-Oil(석유제품) 또는 Creosote Oil(석탄제품)을 불완전 연소 또는 열분해시켜 제조하는 (회)흑색의 분말로 주로 고무 보강재용으로 사용된다. 고무 보강재용은 70% 이상이 타이어용이고 나머지가 호스 및 자동차 고무부품 제조용으로 사용되며, 특수용은 페인트, 잉크의 안료용과 건전지의 전도체용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표, 그래프 | 카본블랙 수급동향 | 카본블랙 수출동향 | 카본블랙 수입동향 | 국내 타이어 생산 및 판매동향 | 타이어용 카본블랙 사용현황 | 세계 카본블랙 수요 변화 | 세계 카본블랙 생산능력 및 생산량 | 카본블랙 메이저의 생산능력(2007) | 세계 카본블랙 소비점유율(2006) | 세계 카본블랙 생산능력 | <화학저널 2009/7/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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