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사업은 농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주목되고 있다.
정부는 노동인구 및 농지 감소, 농업 경쟁력 약화, 기상 이변 등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ICT) 기반 스마트 농업 기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농업과 ICT산업을 융합해 농업 분야의 생산성, 편리성, 효율성을 높이고 농작물의 품질을 개선할 방침이다.
그러나 농업과 ICT 융합은 기초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스마트팜은 온실 환경과 작물 생육상태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정보를 기반으로 최적의 환경조건 유지 및 양액 제어를 통해 작물의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하고자 하는 농업·ICT 융합기술이지만 국내시장은 주요 장비를 수입에 의존하고 농가의 실질적 소득증가 기여도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어 채용이 지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기업들이 스마트팜 투자를 확대해 농업 선진화를 촉진시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LG CNS는 새만금단지에서 스마트팜 사업을 추진해 관련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세계시장 진출을 계획했으나 농민들의 반발이 철회했다.
LG그룹은 LG화학이 인수한 동부팜한농이 2012년 유리온실단지를 건설할 예정이었으나 농민 반발로 철수한 경험이 있다.
특히, 동부팜한농 사태와 비슷하게 맞대응해 농민들의 피해의식만 부추김에 따라 진입방식을 전환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 농업 활성화 위해 스마트팜 사업 추진
국내 농업은 농촌인구의 감소 및 고령화, 곡물 자급률 하락, 농가소득 정체, 기후변화 등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2014년 농림어업조사 결과」에 따르면 농림어업 인구의 고령화율은 2010년 31.8%에서 매년 약 2%포인트 높아지고 있으며 2014년 39.1%에 달해 전체 고령화율의 3배를 넘어서고 있다.
농산물 수입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전체 산업에서 농업의 비중은 계속 낮아지고 있어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국내 총생산 중 농림어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 4.4%에서 2014년 2.1%로 떨어졌고 국내 농경지도 2000년 19.0%에서 2014년 17.3%로 하락해 농업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내 곡물 자급률은 1980년 56.0%, 1990년 43.1%, 2009년 29.6%, 2014년 24.0%로 하락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34개국 중 32번째로 낮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2014년 기준 쌀 자급률은 95.7%였으나 보리 24.8%, 밀 0.7%, 옥수수 0.8%, 콩 11.3% 등으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정부는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4년 12월 과학기술 기반 농업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한국형 스마트팜을 개발해 2017년까지 토지면적 약 600평 이하 영세농가 8000가구를 대상으로 농가당 300만원대의 저가형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업진흥청은 2014-2017년 ICT 융복합 기술개발을 위해 143억원을 투자하고 ICT기반 스마트팜 시범농장도 도별 1곳씩 육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SK텔레콤, KT 등과 스마트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세종시에 「지능형 비닐하우스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재배시설의 개폐 및 제어, 개폐 과정 CCTV 카메라 모니터링, 온·습도 등의 정보 모니터링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는 전남 신안군에서 농업 복합환경제어 시스템에 융합형 ICT 솔루션을 적용해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팜 지원을 위해 예산 216억원을 확보해 시설원예 350ha와 종돈장 120곳에 투입하고, 저가형 스마트팜보다는 비닐하우스 5개동 기준 2000만원의 시설비가 투입되는 고급형 스마트팜 보급에 집중한다고 밝혔다.
온도유지, 이산화탄소 제어, 생산단계별 영양소 공급 등을 조절할 수 있어 생산성 효과가 높기 때문이다.
국내 스마트 온실 적용 가능 면적은 5만598ha로 세계 3위이며 단동형이 4만1462ha로 82%, 연동형이 7595ha로 15%를 차지하고 있다. 환경복합제어 적용이 가능한 스마트온실은 7595ha로 15%, 일반제어가 가능한 스마트하우스는 1만9111ha로 38%에 달하고 있다.
국내 시설원예 생산액은 5조7000억원으로 전체 농업 생산액의 13%를 차지하고 있으며 파프리카, 딸기, 토마토 등 6개 품목을 주로 수출해 2014년 수출액이 2억1000만달러에 달하고 있다.
스마트팜, 국내기술 걸음마 수준…
국내 스마트팜 R&D(연구개발)는 1990년 중반 이후 유리온실을 구축해 온도, 습도 등 생육환경을 제어하고 자동화하는 하드웨어 중심으로 본격화됐다.
세계적으로 2세대 스마트팜 기술이 등장해 센서를 통한 제어범위가 재배 환경을 작동하는 것을 넘어서 농작물의 생육·생리 상태까지 파악이 가능해짐에 따라 국내에서도 R&D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다.
정부는 2015년 10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을 중심으로 「스마트팜 솔루션(SFS, Smart Farm Solution) 융합연구단」을 출범해 데이터 기반 농업으로 접근하는 스마트팜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스마트팜은 농작물의 크기와 색·형태를 감지하는 이미지 센서, 향과 성분을 탐지하는 센서, 모니터링 기술, 생육데이터 처리 소프트웨어 등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나 선진국에 비해 기술이 뒤처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내 스마트팜 보급면적은 1256ha로 전체 원예면적의 1.9%에 불과하며 스마트팜 운영기업도 중소기업이 대부분으로 기술력이 뒤처지고 있다.
유럽, 일본은 자체 개발 시스템을 적용해 재배작물 품목을 확대하고 생산성 향상 및 경비 절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국내 스마트팜은 걸음마 단계에 불과해 수입장비에 의존하고 있고, 재배작황 및 생장환경관리 기술이 미흡해 단위 면적당 생산량이 네덜란드의 절반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네덜란드, 미국 등은 첨단기술을 스마트팜에 적용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Priva는 온실 복합환경제어시스템 및 센서 설비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환경 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육·생리 특성 변화 데이터를 분석하고 재배환경 조건을 미세하게 제어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네덜란드는 면적이 한국의 1/2에 불과하지만 ICT를 활용해 농산물 수입액의 1.5배를 수출하고 있다. 농산물 수출액은 2013년 기준 1115억달러를 기록해 세계 2위의 농산품 수출국으로 부상했다.
축산물과 화훼가 농업 총생산의 74%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표기업인 Priva는 세계 최고 수준의 온실 환경제어 시스템을 생산하고, Leiy는 세계 착유로봇 시장 65%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특히, 산학연기관 협력을 통해 원예산업 클러스터 단지인 그린포트(Green Ports)와 시드밸리(Seed Valley)를 조성해 관련기업, 연구기관, 정부가 협업을 이루며 기술혁신을 추진하고 물류를 비롯한 기반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일본도 농업·ICT 융합기술 R&D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아베 정부는 농업의 국제 경쟁력 향상을 통해 농산물 수출액을 4500억엔에서 2020년 1조엔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림수산성은 2014년 「농업계와 경제계의 협력을 통한 첨단 농업모델 확립 실증사업」을 착수해 농업에 ICT 기술을 채용하고 저비용·고효율의 생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정부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2009년에 「식물공장 보급 확대 종합대책」을 마련해 2013년 3월 기준 33ha에 달하는 304곳의 식물공장을 설치했다. 식물공장은 생산량이 일반 온실에 비해 50%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농림수산성은 식물공장을 보급·확대하기 위해 실증·전시 사업과 설치비용을 보조하는 리스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경제산업성은 식물공장 기반기술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LG, 농민들 반발에 스마트팜 사업 “철회”
LG CNS는 3800억원을 투자해 새만금단지에 여의도 면적의 1/4에 달하는 스마트팜을 조성할 계획이었으나 농민들의 반발로 철회했다.
LG는 LG CNS를 통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LG전자, LG화학, LG하우시스 등과 협력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센서, PC, 스마트폰 등으로 농작물의 생육환경을 제어하는 농장을 건설할 예정이었다.
LG CNS는 새만금단지에 네트워크, 센서, 제어기술 등을 적용해 스마트팜을 시험추진하고 세계 스마트팜 시스템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었다.
스마트팜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수출용으로 활용하고 스마트팜 단지의 핵심 목적은 설비 연구라고 밝혔으나 농민들은 대기업이 진출하면 시장을 교란할 수 있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LG화학이 인수한 동부팜한농도 2012년 말 유리온실을 조성하고 수출용 토마토를 재배하려 했으나 농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사업을 포기한 바 있다.
동부팜한농은 농민들을 상대로 국내 농가가 재배하는 핑크계 토마토가 아닌 레드계 품종을 재배하고 재배한 토마토를 전량 일본에 수출하겠다고 했으나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국내 토마토는 0.5%만 수출되고 대부분 방울토마토만 수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민들의 반발은 계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동부팜한농은 내수용으로 유통하지 않고 위반하면 위약금도 지불하겠다고 밝혔으나 유리온실 반대운동이 동부팜한농 불매 운동으로 확산돼 2013년 3월26일 토마토 사업에서 철수했다.
LG그룹은 새만금 1공구 76.2ha 가운데 26ha는 스마트팜 설비를 구축해 농업설비 R&D 단지로 조성하고 해외합작기업을 유치해 농업지원 서비스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었다.
나머지 50ha도 영국계 투자기업이 매입해 재배단지로 운영하고 토마토와 파프리카를 생산해 전량 수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농민들은 내수용과 수출용 구분이 희미해지고 있어 대기업이 농작물 생산에 참여하면 농작물 가격 하락이 불가피하다며 반대했다.
일본, 농지법 개정해 스마트팜 투자 확대
정부는 LG CNS가 스마트팜 조성 사업에서 농민들의 반발에 부딪혔으나 방관하고 있다.
정부는 농업에 IT 기술을 융합해 6차산업으로 키운다고 밝혔으나 농민들이 대기업의 농업 진출을 거세게 반발해 대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LG CNS와 농민 단체가 만나는 자리만 주선하고 LG가 직접 농민에게 보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일본과 같이 스마트팜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일반기업이 스마트팜에 진출할 수 있는 법안을 제정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본은 스마트농업 시장규모가 2013년 66억1400만엔에서 2020년 308억4900만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009년 농지법이 개정돼 다른 업종에서 농업 진출이 가능해지면서 일반기업의 진출이 증가하고 있다.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농업에 진출한 일반기업 수는 2010년 6월 175곳에서 2014년 12월 1712곳으로 대폭 증가했다.
시장 관계자는 “정부가 지원금을 부여하는 것보다 일반기업들이 농업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지원금 없이도 농업 선진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LG CNS, 계열사 협력 없이 사업추진 “억지”
LG는 농민들에게 협업을 중심으로 사업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으나 스마트팜 사업 진출 효과에 대해 언급해 농민들과 경쟁체제를 구축함에 따라 반발을 샀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LG화학이 팜한농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업 전문가들이 부족해 농업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부족하다”며 “농민들은 대기업을 경쟁자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협력자 역할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LG CNS가 사업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스마트팜을 추진하고 있는 반면 계열사들은 스마트팜에 진출할 명분이 명확하지 않아 논란이 제기되는 사업에서 발을 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LG화학은 팜한농을 인수함에 따라 농업 고부가화 R&D가 요구되고 있어 스마트팜과 연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인 협력이 요구되고 있다.
LG그룹이 총괄해 팜한농을 중심으로 스마트팜을 구축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으나 LG화학에게 인수되기 전 동부팜한농이 2012년 농업 진출에 실패함에 따라 소극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농민들이 LG 계열사가 스마트팜에 동참해 대기업들이 농업 진입을 확대하고 있는 것을 견제하고 있으며 팜한농의 농화학제품들이 스마트팜 사업에 채용돼 수직계열화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LG CNS는 그룹 계열사의 역량을 총동원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농민 반발이 이어져 다른 계열사와는 관계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LG전자, 팜한농을 보유하고 있는 LG화학 등이 함께 협력하는 것이 시너지 창출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그룹 전체의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SK텔레콤, 협력자 이미지로 스마트팜 진입 성공
SK텔레콤은 홍천, 성주, 세종에서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운영하고 있어 LG CNS와 대조되고 있다.
SK텔레콤은 사회공헌활동 전략으로 농민에게 ICT 관련 서비스를 우선 제공한 후 스마트팜 사업에 진입해 농민들 반발 없이 성공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SK텔레콤은 기존 농업단지를 활용해 ICT 서비스를 제공했고 LG CNS는 신규단지에 유리온실을 건설해 농업에 진입하는 인상을 심어줘 농민들의 반발심이 거세졌다”고 주장했다.
SK텔레콤은 세종시 100가구에 원격 온도조절, 양액관리 설비 등을 설치함으로써 기존 농업단지에 비해 생산성이 20% 수준 개선됐고 노동력을 재배치할 수 있게 됐다.
LG CNS는 새만금단지에서 동부팜한농의 자회사인 동부팜화옹이 화성시 화옹지구에 건설했다가 농민 반발로 철수한 유리온실 사업을 재추진할 예정이었으나 여전히 농민의 거센 반발에 묶여있다.
SK텔레콤은 사회공헌활동을 병행하는 CEI기획팀이 스마트팜 사업을 주최하고 있으나, LG CNS는 신규사업부에서 주최했다. 또 SK텔레콤은 지역 농가에 직접 설비를 공급한 반면 LG CNS는 영국계 농업기업이 파프리카를 재배해 수출함에 따라 농민들이 직접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위화감을 조성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SK텔레콤은 사회공헌활동 분위기를 조성해 영리사업화로 전환해도 표면에는 사회봉사 성격을 내세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LG CNS는 외국계 영농기업과 대기업이 대규모 농지를 확보해 농업에 진출한다는 사실만 부각돼 사업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농민들은 육체노동 중심의 생산성이 낮은 1차사업에 종사하는 만큼 피해의식이 높아 접근방식이 중요하다”고 밝혔다.<허웅 기자: hw@chemloc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