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폰(DuPont)이 사업 재편을 본격화하고 있다.
비핵심사업으로 분류한 태양전지용 은 페이스트 사업에서 철수할 계획인 반면 한외여과(UF: Ultrafiltration) 막을 비롯한 수처리 분야에서는 인수합병(M&A)을 여러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듀폰은 다우케미칼(Dow Chemical)과 합병 후 새롭게 출범한 다우듀폰(DowDuPont)에서 특수화학제품 사업부문을 분리하며 2019년 6월 출범했으며 성장전략이 새로운 단계에 돌입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태양전지용 은 페이스트 외에 폴리실리콘(Polysilicon) 사업을 담당하는 그룹기업 Hemlock Semiconductor, Sorona 브랜드로 알려진 식물 베이스 PTT(Polytrimethylene Terephthalate) 수지 등 바이오 머터리얼, 공장 안전관리나 서플라이 체인 관리를 비롯한 컨설팅을 맡고 있는 지속가능한 솔루션(Sustainable Solutions) 사업 등을 비핵심사업으로 분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속가능한 솔루션 사업은 9월3일 분할 및 독립을 거쳐 DuPont Sustainable Solutions로 회사명을 정하고 사업활동을 시작했으며, 9월10일에는 SiC(탄화규소) 웨이퍼 중심의 컴파운드 세미컨덕터 솔루션(Compound Semiconductor Solutions) 사업을 SK실트론에게 매각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2019년 말까지 M&A 절차를 마칠 예정이다.
비핵심사업에서 철수함과 동시에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는 인수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수처리 관련 워터 솔루션(Water Solutions)에서 UF막을 대상으로 인수 계획을 잇따라 세우고 있다.
9월23일 바스프(BASF)로부터 수처리 관련 사업을 인수하기로 발표한데 이어 10월에는 에보쿠아(Evoqua Water Technologies)로부터 UF막과 MBR(Membrane Bio Reactor) 공법을 활용한 막을 중심으로 한 관련 사업부를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2개의 안건 모두 2019년 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워터 솔루션 사업에서는 UF막 외에 이온교환수지, 역침투(RO)막도 영위하고 있다. 다우듀폰 통합 후 분리과정에서 해당 사업을 모두 계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듀폰에서는 일련의 M&A 투자를 통해 기술기반을 강화하고 경쟁기업을 능가하는 솔루션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으며 앞으로도 M&A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