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출을 위한 사무환경을 갖춘 기업을 엄선해 시상하는 '2001 지식오피스 대상'에 LG-Calte x정유 등 9개회사가 선정됐다. 2001년으로 8회를 맞는 '지식오피스 대상'은 매일경제신문사, 행정자치부, 산업자원부가 공동 주최하고 사무환경개선추진협회에서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상으로 시상식은 11 월28일 매일경제미디어센터 12층 강당에서 열렸다. LG-Caltex정유가 종합대상인 국무총리 표창장과 현판을 받았으며 대기업 부문에서는 제일기획 이 대상, 교보증권과 금호산업이 우수상을 차지했다. 또 중소기업부문에서는 정소프트가 대상, 노키아코리아와 리특헙법률사무소가 우수상을 받았다. 공공부문에서는 경기 광명시청이 대상, 인천선화여자중학교가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LG정유는 사무실이 원활한 정보공유와 빠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오피스 즉 '디지털 정보화 시 대의 지식오피스'로 거듭나고 있다. 모든 임직원이 전자결재 시스템인 '토피스(T-Office)'를 이용해 업무를 처리하고, 또 문서작성 및 결재, 각종 신청서 작성은 물론 사내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토피스와 함께 운영되는 전자문서관리 시스템(EDMS)인 '스마트라인(Smart Line)'은 모든 업무 를 매뉴얼화했고, 전사적 자원관리(ERP)가 성공적으로 정착됨으로써 투명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 정보이용은 사무실 밖에서도 가능한데 근거리통신망(LAN)과 각층마다 통합배선망이 구축돼 부 가통신(ARS·VMS) 사서함을 통한 각종 정보를 신속히 제공한다. 이밖에 케이블TV, 위성통신 시 스템 및 구내 교환 시스템(DPBX)을 운영하고 있어 회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LG정유는 회사 차원에서 창의적 근무분위기를 만들기위해 △충분한 개인공간 확보 △낮은 칸막 이 설치로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안전성·기능성·내구성 및 인체공학을 고려한 사무가구를 제공해 업무집중도 향상과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 주 5일 근무제와 근무복 장 자율화를 실시하고 있다. LG정유는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의 지식오피스'를 만들기위해 업계 최초로 고객서비스센터(CSC )를 도입해 주유소를 비롯한 모든 고객과의 접점에서 제기되는 제품 주문 및 각종 고객불만 사 항을 일괄 접수하고 처리하는 통합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본사를 방문한 고객들도 로비에 설치된 빌딩정보안내 시스템을 통해 안내를 받고 각층의 엘리 베이터 홀의 무인 안내기를 이용해 담당자와 전화연결을 할 수있다. 특히, 문화예술 공간인 LG아트센터는 매월말 목요일 점심시간에 임직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료 예술공연을 펼쳐 호평을 받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1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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