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lorella 시장이 기능성 건강보조식품의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2001년 기능성식품용 클로렐라 시장은 3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2004년에는 1000억원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클로렐라는 대상(대표 이덕림)이 1999년 국내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해 타이완산과 본격적으로 경쟁을 시작하면서 심포지엄, 광고 등으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국내에서 유일한 클로렐라 생산기업인 대상은 군산공장에서 발효식배양(옥내배양)을 이용한 대규모의 배양설비를 보유하고 있고, 연간 300톤의 원말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클로렐라는 크게 천연배양과 인공배양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천연배양은 기후적인 조건 때문에 주로 타이완, 하이난 섬,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적용하고, 인공배양은 탱크배양이라고도 하며 옥내에서 인위적으로 백열등을 이용해 생산하는 방식으로 일본에서 개발됐다. 표, 그래프 | 클로렐라 시장추이 | CGF의 Amino Acid 성분 조성 | 세계 Chlorella 생산능력(2002) | Chlorella 수출입현황 | <화학저널 2002/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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