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or, 자일리톨 “휘바휘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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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시장 안정기 … 자일리톨 함유 음료 매출은 저조 제과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2000년 이래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자일리톨이 2003년 상반기에는 매출 신장세가 둔화되면서 안정기에 접어들고 있다.롯데제과에서 2000년 5월 출시한 자일리톨껌은 매출액이 2000년 143억원에서 2001년 1009억원, 2002년 1799억원으로 돌풍을 일으키며 자일리톨 시장 성장을 주도해왔다. 2003년 들어서도 1-6월 기준 960억원을 유지해 자일리톨 시장이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평가된다. 국내 자일리톨의 최대 수요처는 자일리톨껌으로 롯데제과를 선두로 해태제과와 동양제과가 출시해 수요를 확대해 왔다. 롯데제과는 1997년 충치예방과 맛에 있어서 탁월한 「자일리톨F」를 선보였으나 국내법상 식품에 대해서는 효능광고를 할 수 없게 돼 있어 소극적인 홍보에 그쳐 결국 시장정착에 실패했다. 홍보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가격이 기존 껌에 비해 다소 비싸 소비자로부터 가격저항을 받았고 포장에서도 차별화를 이루지 못했다는 점이 실패요인으로 지적됐다. 실패를 거울삼아 롯데제과는 자일리톨 성분의 역할, 충치예방에 대한 상식, 구강보건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 등에 대해 홍보함으로써 사전 분위기를 조성하고 2000년 치과병원을 중심으로 재판매에 들어갔다. 2000년 의사와 환자들의 구전 마케팅에 힘입어 자일리톨껌이 재출시된 후 폭발적인 인기로 매출 기록을 갱신하면서 시장이 성장하자 동양제과와 해태제과에서도 자일리톨껌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화학저널 2003/11/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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