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미료는 식품의 맛이나 개선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발효조미료, 종합조미료, 천연조미료 등으로 구분된다. 최근 LG화학이 MSG(Mono Sodium Glutamate)의 유해논쟁을 일으키며 천연조미료 시장에 진출해 국내에서도 천연식품 선호추세에 맞추어 10%내외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기는 하나 소비자의 입맛이 쉽게 바뀌지 않고 천연조미료보다는 소고기 등의 원료함량을 늘린 고급조미료의 수요가 늘고 있어 큰 시장판도 변화는 당분간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에는 MSG외에 소고기, 멸치, 조개, 해물류 등이 첨가된 종합조미료가 10%내외의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SG는 대표적인 발효조미료로 56년 미원의 전신인 동아화성공업이 대량생산을 시작한 이래 제일제당의 참여로 두기업이 독과점체제를 형성해 온 시장이다. 그래픽, 도표: 없음 <’96 화학연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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