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는 핵심부품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함에 따라 국산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연료전지는 종류에 따라 부품이 상이하나 크게 시스템, 개질기, 스택, BOP(Balance of Plant)로 이어지는 구성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스택은 원가비중이 가장 높고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고 있다. 스택은 전해질을 중심으로 음극, 양극, 양쪽으로 가스를 고르게 분산시켜주는 가스확산층, 분리판으로 구성돼 있으며 일반적으로 양극, 음극, 전해질을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라고 통칭하고 가스확산층까지 포함하기도 한다. 국내에서는 연료전지 기술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으나 원재료를 비롯한 핵심부품은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핵심부품은 연구개발 투자비용이 막대하기 때문으로 국내기업들은 무리하게 투자하기보다는 기술동향을 지켜보면서 연료전지의 상업화시기를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료전지 시장이 2015년 이후 급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확신할 수 없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연료전지 기술이 최초로 개발된 20여년 전부터 상용화시기를 항상 5년 후로 상정했다”며 “최근에는 글로벌 경기침체까지 겹쳐 2015년 상용화 가능성을 장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표, 그래프: <연료전지의 구조><연료전지 부품소재 시장 전망><국내 수소연료전지 개발·생산현황> <화학저널 2014년 4월 14일>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신재생에너지] 두산, 수소연료전지 계약 추가 취소 | 2025-04-03 | ||
[배터리] 두산퓨얼셀, 연료전지 계약 해지 | 2025-04-01 | ||
[배터리] 바이오연료전지, 성능 8배 향상 | 2024-07-03 | ||
[배터리] 한화에어로, 수소연료전지 주도 | 2024-05-24 | ||
[배터리] 현대, 연료전지 사업 확대한다! | 2024-02-20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