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용 수요 증가에 역외물량 유입 감소로 … 7월 이후 수급 완화
화학뉴스 2014.06.09
아시아 나프타(Naphtha) 시장은 수급타이트가 계속되고 있다.
일부 크래커가 LPG(액화석유가스)를 투입하기 시작했으나 드라이빙 시즌을 맞아 가솔린(Gasoline)용 나프타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역외물량 유입도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팀 크래커는 일반적으로 여름철 난방 수요가 감소함과 동시에 가격이 하락하는 LPG를 나프타 대신 투입하지만 2014년에는 LPG선(VLGC) 운임이 이례적인 강세를 나타냄에 따라 LPG 대체 투입이 지연됐다. 중동-동아시아의 LPG선 가격은 2008년 톤당 82달러에 불과에서 2014년 4월 말 137.5달러로 상승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톤당 80달러 이하로 하락함과 동시에 수요가 감소해 LPG 수급이 완화됨에 따라 일부 크래커가 대체 투입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시아 나프타 시장은 크래커 정기보수가 정점을 지나고 있는 가운데 가솔린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유럽산 유입도 감소하고 있어 LPG 투입에 따른 영향이 한정적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복수의 컨덴세이트(Condensate) 스플리터(Splitter)가 가동하는 7월 이후에는 수급타이트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세진 기자> <화학저널 2014/06/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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