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014년 그라비어 출하액 852억엔 … BP에 1인식 생활포장 전환
화학뉴스 2015.06.30
인쇄잉크 시장구조가 급변하고 있다.
주력제품이었던 오프셋잉크 출하액이 서적 및 광고지 등 종이매체 수요 급감에 따라 최고 전성기였던 2006년에 비해 약 30% 감소한 반면, 그라비어(Gravuer) 잉크는 식품·식료 패키지 제조용 수요증가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은 화학공업 통계를 시작한 1950년 이후 처음으로 오프셋잉크를 뛰어넘었다. 앞으로도 전자매체 확대에 따라 종이매체 수요 감소가 불가피해 수요 변화에 따른 영업전략을 개편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본은 2014년 인쇄잉크 출하액이 2013년과 비슷한 2997억8500만엔, 출하량은 41만506톤으로 2% 감소했다. 생산량은 35만6448톤으로 2% 줄었다. 리먼 사태 이후 전체적으로 침체기에 빠져있는 가운데 최근 몇 년 동안 스마트폰 및 태블릿 등 전자매체의 급속한 보급으로 품목에 따른 호불호가 선명해지고 있다. 특히, 오랫동안 주요품목이었던 오프셋 잉크의 침체가 두드러지면서 서적 및 광고지를 비롯해 포스터, 카탈로그 등의 오프셋 인쇄를 중심으로 수요가 급감했다. 2014년 1-3월은 소비세 증가를 앞두고 수요가 일시적이나마 늘어났지만 전자정보단말기 보급과 신문지 발행부수 감소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라비어잉크는 광택 및 발색이 우수해 용도의 90% 가량을 식품·과자류, 음료, 화장품 등의 포장재 제조용에 적용하고 있다. 최근 PB제품 및 1인 식생활이 늘어남에 따라 식품·음료 등의 포장용도가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인터넷쇼핑 성장으로 상품포장용도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라비어잉크 출하액이 2011년부터 4년 연속 800억엔을 상회했으며 2014년 852억500만엔에 달해 오프셋잉크 836억4300만엔을 처음으로 뛰어넘었다. 출하량은 2010년부터 오프셋잉크를 상회해어 조만간 잉크 시장비중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화학저널 2015/06/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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