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 절감과 리소싱 통해 수익 창출 특수화학(Specialty Chemical) 시장은 리포지션(Reposition), 구조조정 및 포커스 전환(Refocus)이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다만, 특수화학기업들의 경영성과는 세부 구조조정 방안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특수화학기업들은 추가 코스트 절감은 장기적인 혁신 및 성장능력을 해칠 수 있으며 대규모 인수 역시 과거 사례로 볼 때 위험부담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대부분의 분야에서 대규모 인수는 반독점 문제에 부딪치고 있다. 또 아시아사업이 수익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으며, 실제 중기적 관점에서 아시아사업은 수익의 방해물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합작 및 볼트온(Bolt-On) 인수 등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2-3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합작 및 인수활동도 꺼리고 있다. 반면, 탑라인(Top-Line) 경영개선, 특히 가격 및 고객관리에 포커스를 두는 것이 장기적 수익개선을 위해서는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가격관리, 고객 포트폴리오 변화, R&D 및 시장지향적 기능 리소싱을 통한 수익개선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탑라인 관리를 개선하면 판매마진율(EBIT/Revenue Ratio)은4-5% 향상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표, 그래프 | 개별계정에서의 가격결정 레버리지 평가 | 전형적인 마진 Pareto (Turtle) Chart | 특수제품 마진회복 단계 | 리소싱을 위한 R&D투자의 변화 | <화학저널 2005/4/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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