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Toluene Diisocyanate) 시장이 세계경기 침체로 위기를 맞고 있다.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신증설이 확대됨에 따라 공급과잉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KPX화인케미칼은 2011년 10만톤을 증설하자마자 공급과잉으로 전환돼 고전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가동률이 30%로 떨어져 존망의 기로에 서 있다. 원료 DNT(Dinitrotoluene)도 수급차질을 빚고 있고, 유일한 공급처인 휴켐스도 50%밖에 가동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TDI 가격은 아시아 공급과잉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으며 2013년 10월 기준 톤당 2600달러 수준까지 하락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014년에는 수요가 회복돼 반등을 기대하고 있으나 톨루엔(Toluene) 강세로 수익성을 개선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국내 TDI 생산능력은 한국BASF 16만톤, KPX화인케미칼 15만톤, OCI 5만톤으로 한국BASF와 OCI는 풀가동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BASF(대표 신우성)는 글로벌 화학기업으로 아시아 공급이 안정돼 있으며, OCI(대표 이우현)도 고정거래처를 유지하고 있어 풀가동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KPX화인케미칼(대표 곽의남·타오코타)은 신증설 10만톤을 소비할 공급처를 확보하지 못하고 매각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표, 그래프: <TDI 수출동향><글로벌 TDI 생산능력(2013)><휴켐스의 화학제품 계약현황><세계 TDI 수요 변화><세계 TDI 수요동향><아시아 TDI 수요동향><아시아 TDI 수요비중><일본의 TDI 수출입동향> <화학저널 2014년 2월 24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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