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미국, 인공감미료 수요 정체 … 청량음료용 시장성장 양호
화학뉴스 2014.12.23
펩시(Pepsi)는 인공감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칼로리를 30% 낮춘 콜라 신제품 <펩시 트루>를 2014년 10월 중순 미국에서 출시했다.
경쟁기업인 코카콜라(Coca Cola)는 유사한 상품을 2013년 아르헨티나를 시작으로 칠레, 미국, 영국에 판매해 2014년에는 유럽에도 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저칼로리 음료 수요가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을 포함한 선진국에서는 한계에 달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천연계 고감도 감미료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 수요 증가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펩시가 개발한 <펩시 트루>는 스테비아(Stevia)에서 추출한 감미료와 설탕을 사용했으며, 일반적으로 콜라에 사용하는 포도당과 과당을 주성분으로하는 액상설탕과 칼로리 제로(Calori Zero) 상품에 주로 포함되는 인공감미료를 사용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당분간은 아마존에서 한정판매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카콜라는 인공감미료를 사용하지 않은 <코카콜라 라이프>를 2013년 아르헨티나에서 출시했으며, 2014년 8월에는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9월 영국시장에 투입했고 2014년 유럽 및 아메리카대륙에 진출할 계획이다. 고감도 감미료는 칼로리를 억제한 식품에 설탕과 같은 단맛을 부여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아스파탐(Aspartame), 스크라로스(Sucralose), 아세설팜칼륨(Acesulfame Potassium), 사카린(Saccharin) 등은 칼로리가 0으로 충치의 원인으로도 작용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비만과 당뇨병, 심장질환 등과의 관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칼로리를 낮춘 대체물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해 식품생산기업들의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남미와 아시아지역에서도 지속적으로 대폭 수요신장이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북미지역과 유럽은 고감도 감미료를 사용한 주요제품인 청량음료 수요가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어 고감도 감미료 수요가 답보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반면, 스테비아 추출물 등 천연계 고감도 감미료는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IHS에 따르면, 2013년 스테비아 추출물의 세계 수요는 2000톤으로 고감도 감미료 가운데서는 극히 일부에 불과했다. 그러나 앞으로 급속히 성장해 2018년에는 3000-4000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본의 고감도 감미료 시장은 1300톤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아세설팜칼륨이 400톤, 아스파탐이 300톤 수준을 형성해 2개 감미료가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칼로리 제로 및 칼로리 오프(Calori Off) 청량음료가 인기상품으로 등극하고 있다. 다만, 칼로리 오프 음료는 이미 일정 수요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판매량 증가세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천연계 고감도 감미료를 사용한 음료가 오히려 성장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화학저널 2014/1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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