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IC, 산소 배리어형 채용 … 전용 라미네이트 시스템 개발
DIC가 연포장 소재용 무용제 접착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DIC는 최근 새롭게 산소 배리어 접착제를 무용제화하고 식품용 단일소재(Mono Material) 포장용으로 채용실적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과 동남아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수요기업들이 리사이클 적성을 중시함에 따라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무용제형 전용 라미네이션 시스템을 구축해 독자적인 분별도공 방식을 채용함으로써 사용가능시간 기준을 충족시켰으며 VOCs(휘발성 유기화합물) 저감에 이어 접착제 폐액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강점을 살려 조기 채용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DIC는 용제형 접착제 대체수요를 확보하기 위해 무용제형 접착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2액형 우레탄(Urethane)계 드라이 라미네이트 접착제인 PASLIM 시리즈는 경포장에 사용하는 증착층의 산소 배리어 보강을 가능케 하는 것이 특징이다.
2016년부터 용제형으로 판매했으나 2020년 새롭게 무용제형 NS-680A를 출시했고 무용제형으로는 어려웠던 알루미늄 증착 CPP(Chlorinated Polypropylene) 필름(VMCPP) 적용도 가능해짐으로써 배리어 포장소재의 단일소재화에 집중하고 있다.
동남아에서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글로벌 소비재 생산기업 등 주요 수요기업들은 리사이클 시스템 보급에 앞서 단일소재 포장소재 채용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으며 접착제 등 중간소재의 개발 방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존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VMPET/CPP 등 구성에서 OPP(Oriented PP)/VMCPP로 대체하고자 하는 수요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DIC의 NS-680A는 일부 식품용 단일소재 포장소재에서 채용이 결정됐고 2021년에 일본, 중국, 동남아 등에서 실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9년 개발한 속경화성 무용제형 접착제 DUALAM은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각국에서 컨버터에 대한 테스트 도입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인 채용이 임박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라미네이터 등을 제조하는 Fuji Kikai와 협력해 주제와 경화제 2장의 필름 기재를 분리해 도공하고 라미네이트로 제조하는 독자적인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기존 설비에 세컨드 유닛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가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라미네이트 후 경화를 촉진시킴으로써 기존 무용제형 접착제의 과제였던 초기 접착성 약화를 해결했고 불량 발생률도 낮춤으로써 적용 가능한 층 구성을 용제형과 동일한 수준으로 개선했다.
사용가능시간이 연장되면서 접착제 폐기와 세정작업도 줄일 수 있으며 일반적인 용제형 접착제보다 토탈 코스트를 약 40% 감축할 수 있게 됐다.
미국 자회사인 Sun Chemical이 동일한 무용제형 라미네이트 시스템을 UTECO와 함께 유럽에서 적용하고 있어 세계 각지에서 용제형 대체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