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성장동력을 위한 발판으로… 섬유산업이 사양기에 들어서면서 관련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신 성장동력을 찾고 있는 가운데 아라미드(Aramid) 섬유가 세상에 빛을 본지 40여년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제품으로 평가받으며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아라미드섬유는 DuPont을 비롯해 Teijin, 코오롱인더스트리, Yantai Spandex 등 상위 4사가 판매 및 기술력에서 메이저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국내 시장은 DuPont과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메이저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휴비스와 효성이 가세하면서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아라미드섬유는 물성에 따라 파라(Para)계와 메타(Meta)계로 구분되며 관련시장 또한 양분돼 있다. 파라계는 강성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메타계는 강성 및 탄성이 파라계에 비해 낮으나 내열성과 내염성이 요구되는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DuPont과 Teijin, 코오롱인더스트리가 파라계를 생산하고 있으며, 효성은 파라계 1000톤 플랜트와 아라미드섬유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메타계는 DuPont과 Teijin 2사의 공급제품과 중국산 일부가 수입되고 있지만 2010년 1월부터 휴비스가 시장에 참여함으로써 국산화됐다. 국내시장, 세계시장의 1/10에 불과 아라미드섬유는 물성에 따라 용도도 구분되고 있다. 파라계는 고강도와 고신율의 특성으로 방탄헬멧, 방탄조끼, 항공기 소재, 광섬유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메타계는 파라계에 비해 물성은 취약하지만 내열성과 내염성이 좋아 보강재 및 브레이크패드 등에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총기와 항공산업이 발달하지 못한 국내에서는 파라계가 광섬유 케이블 보강재, 브레이크 보강재, 산업용 보강재 등으로만 사용되고 있다. 메타계는 내열성이 우수해 보호장갑, 브레이크 패드, 단열재, 석면 대체소재, 필터 등에 파라계와 혼합해 사용하고 있어 파라계에 비해 수요범위가 넓은 편이다. 하지만, 국내 시장규모는 세계시장의 1/10에 머물러 있고, 재생 아라미드섬유까지 사용하고 있어 급격한 수요 증가가 없는 상태이다. 시장 관계자는 “아라미드섬유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생산기업이 적극적으로 신규수요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계 파라계 아라미드섬유 수요는 6만톤, 메타계는 절반 수준인 3만톤으로 추정되고 있다. 메타계 아라미드섬유 수요는 2007년 기준 총 2만3000톤으로 미국 8500톤, 유럽 8500톤, 일본 4000톤으로 나타났다. 파라계 아라미드섬유 생산비중은 유럽 50%, 미국 36%, 일본 10%, 기타 4%이며, 메타계 생산비중은 미국 45%, 유럽 27%, 중국 15%, 일본 10%, 기타 3%로 나타나고 있다. 표, 그래프 | 세계 아라미드섬유 생산능력 | 세계 아라미드 섬유 생산비중 | DuPont의 아라미드섬유 물성 비교 | DuPont | Kevlar>의 물성 비교 | <화학저널 2010/8/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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