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이미지 강화 위해 … 2020년 중기 목표로 12가지 상목 설정
화학뉴스 2015.03.02
Proctor & Gamble(P&G)이 자원을 보호하고 환경을 지키면서도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와 소비용품을 계속 공급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목표를 확대한다.
2020년 달성을 목표로 수자원을 보전하고 용기와 포장소재 사용량 감축을 강화하는 내용을 추가했다. P&G는 세계적으로 70개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약 12만명의 종업원을 거느리고 있는 거대 화학그룹으로 환경경영목표 실현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P&G는 2010년 지속가능한 비전을 공표했다. 공장의 동력을 100%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공급하고, 전 제품과 포장에 100% 재생 가능하거나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며, 매장에서 처리하는 사용 후 폐기물과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없앤다는 3가지이다. 2020년 달성하기 위한 중기목표로는 12가지 항목을 설정하고 달성에 최선을 다하기로 결정했다. 먼저, 2002년부터 2012년까지 생산단위당 물 사용량을 58% 감축했으나 20%를 추가 감축토록 명기했다. 또 2020년까지 소비자가 1회 사용하는 양을 20% 줄이는 것을 목표로 제품용기와 포장소재 사용량을 감축키로 하고 재활용 수지 사용을 현재의 2배로 늘리고, 용기와 포장의 90%에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며, 재활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추가 목표에 더해 석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주요 원재료를 재생 가능한 원료로 바꾸도록 시도하고, 사외 파트너를 포함한 공급체인 전체에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소재를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PVC(Polyvinyl Chloride)는 사탕수수와 같은 식물에서 추출하는 바이오매스 플래스틱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 동양의 생활방식으로는 생각하기 어려운 시도도 추진한다. 유럽에서는 세탁할 때 물을 데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찬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세탁세제 공급을 강화할 방침이다. 따뜻한 물에서 계면활성제, 효소 등 세정성분이 쉽게 녹고 때가 잘 빠지나 물을 데우는데 에너지가 필요하고 CO2를 배출하게 되기 때문에 P&G는 찬물을 사용하는 세탁습관을 유도하는 의류용 세제 Tide 콜드워터를 판매하고 있다. 세탁기에서 세탁할 때 물 사용량도 2010년 38% 줄이는데 지나지 않았지만 2014년 50%까지 확대했고 2020년까지는 7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도 설정했다. P&G는 매출액이 약 900억달러로 생활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브랜드를 약 180개국과 지역에 걸쳐 50억명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공급하고 있어 생활용품 메이저로서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역할이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화학저널 2015/03/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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