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자동차 연비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차체 경량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연비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은 경량화 뿐만 아니라 내연기관 자체의 효율 개선, 전동화, 공력 개선, 마찰 감축 등 다양하나 유럽이 2020년, 미국이 2025년 강화하는 연비 규제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경량화가 필수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는 차종, 주행모드에 따라 상이하나 중량을 100kg 감축함으로써 연비가 10% 수준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경량화는 연비 개선 뿐만 아니라 기본성능 향상 효과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자동차의 중심으로부터 먼 부분을 경량화하면 운동·운전성능이 향상되기 때문으로 다임러(Daimler), BMW, 폭스바겐(Volkswagen) 등 독일을 중심으로 글로벌 자동차기업들은 경량화 기술을 적극 채용하고 있다. 표, 그래프: <자동차의 주요 소재 변화><자동차(F150)의 알루미늄 채용 장·단점><독일 Highlight 프로젝트의 기술개발 과정><세계 각국의 연비규제 목표><자동차 중량과 연비의 관계><일본기업의 자동차 생산동향><전동화의 공통 기술과제><자동차 소재와 스틸의 경량화 효과 비교><자동차의 고분자 기능을 활용한 채용사례> <화학저널 2015년 10월 26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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