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91대 보급에 그쳐 … 중소기업 생산 수평구조 확립 필요
화학뉴스 2013.04.03
국내 전기자동차의 2012년 보급목표가 1만3000대에 달했으나 실제는 전기자동차 1091대, 충전기 1061기 보급에 그쳐 정부 차원의 법정계획 수립을 통한 추진력 확보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3월28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전기자동차 리더스포럼 창립 세미나>에서 한국교통연구원 황상규 연구원은 “국내 전기자동차 시장이 기대보다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며 “보급 확보를 위해서는 지자체 단위 실행계획 지침 마련을 통한 법정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통수단간 연계를 고려하고, 지능형 충전 인프라 구축도 시급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2013년 전기자동차 보조금으로 저속자동차 대당 578만원, 경형 및 소형, 중형 고속 자동차는 1500만원, 버스는 1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전기자동차 리더스포럼의 공동의장인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는 “국내 전기자동차 시장은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하청기업까지 수직 구조화돼 있어 R&D 및 보급에 한계가 있다”며 “메이저 중심에서 중소중견 전문기업과 함께하는 수평적 구조가 정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지원 역시 보급은 환경부, R&D는 지식경제부, 운행관리는 국토해양부로 분리돼 있어 정책 추진에 어려움이 있다”며 “통합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민지 기자> <화학저널 2013/04/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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