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물류비가 2000년 기준 66조원을 넘어 GDP의 12.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교통부와 교통개발연구원(KOTI)에 따르면, 2000년 운송·보관·하역·포장·정보 등 물류활동에 사용된 총경비인 국가물류비는 66조7000억원으로 1999년의 62조2000억원보다 7.3%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1995-2000년 연평균 증가율은 6.7%를 기록했다. 우리나라 GDP의 12.8%에 해당되는 것으로 1999년의 12.9%에 비해 0.1%p 낮아졌으나, 일본의 1997년 기준 9.6% 및 미국의 2000년 기준 10.1%보다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특히, 국제화물수송비(국제항공 및 해운수송비)를 포함하면 85조1000억원으로 1999년보다 8.0% 증가함으로써 GDP의 16.3%에 달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999년과 같았다. 2000년 물류비가 1999년에 비해 7.3%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GDP 비중이 0.1%p 낮아진 것은 2000년 GDP가 521조9592억원으로 1999년 482조7442억원보다 8.1% 성장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물류비 비중이 낮아진 결과이다. 표, 그래프 | 수송비 증감요인 비교 | 수송비 비중 비교 | 국가물류비 비중 | 국가물류비 증가동향 | <화학저널 2002/7/22·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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