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 감축에 에너지절약ㆍ비할로겐화 … 한국ㆍ일본 시장 타깃 BASF는 전기ㆍ전자분야의 EP(Engineering Plastic) 사업을 강화할 방침이다.BASF는 EP의 코스트 감축, 에너지절약, 비 할로겐(Non-Halogen), 바이오 베이스 소재개발에 주력함으로써 한국 및 일본 등 아시아시장에 관련제품의 판매를 강화할 계획이다. EP의 매출비중은 자동차 분야가 7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30%는 전기ㆍ전자 분야 및 일상용품 등 범용분야가 차지하고 있다. 이중 전기ㆍ전자용은 자동차분야에서 시장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비 할로겐화나 바이오소재 사용 등 친환경성 향상은 물론 에너지절약,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제조코스트를 감축할 수 있는 전략상품에 대한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Ultradur High Speed>는 유기 나노입자를 1% 가량 첨가해 PBT (Polybutylene Terephthalate)에 비해 유동성을 최대 2배로 높인 제품으로 성형 사이클 타임을 30% 감축하고, 저온성형이 가능해 프로세스의 에너지를 20% 절약할 수 있어 <환경효율라벨>을 취득했다. 여기에 유동성이 뛰어나 제품의 슬림화가 용이해 멀티커넥터 등으로 용도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Ultramid T>는 레이저로 미세한 성형이 가능해 회로부품에서 엣칭 등의 도금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며 융점이 295도로 높아 무연 Soldering 대응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미 국내 휴대전화 안테나 제조기업인 EMW 안테나에서는 <Ultramid T>를 사용해 GPS(Global Position System) 및 블루투스 대응 휴대전화용 플래스틱으로 만든 칩형 안테나를 개발해 주파수대를 확대함은 물론 기존의 세라믹 안테나에서는 실현하기 어려운 특성들을 부가했다. 투명 폴리아마이드(Polyamide) 수지는 열팽장계수를 제어함으로써 금속과의 밀착성을 높여 도전회로형상을 고정함과 동시에 수지에 밀착할 수 있으며, 투명성을 높여 배선상태를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기 하우징소재로 채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바이오 소재인 <Ultramid Balance>나 EU권 식품포장용 플래스틱에 대한 신규규제(GMP제도)에 대응하는 <Ultramid FC> 등을 출시해 용도를 개척해나갈 방침이다. <화학저널 2009/0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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