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 시장 트렌드 변화 지속… 미국 Fragrance 시장이 불안정 조짐을 보이고 있다.Fine Fragrance 부문의 소매점 매출은 약세를 나타내는 반면 가정용 방향제는 매출 신장을 거듭하고 있는데 여성용 향수 시장의 경쟁과열 및 공급과잉으로 시황이 좋지 않았으나 가정용 방향제 시장은 신제품 출시 및 마케팅 확대에 따른 고객 확보에 힘입어 2004년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ACNeilson에 따르면, 전체 향수 및 방향제 시장의 2/3에 달하는 여성용 향수 매출액은 2003년 3억2500만달러에서 2004년 3억1100만달러로 4% 감소했고 판매량 기준으로는 10% 감소한 9400만개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에서는 2005년 신제품 출시 확대에 따라 매출이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AC Neilson은 특정 향수나 방향제의 대체재인 비누, Body Wash, Body Lotion 등 Personal Care 시장에서의 연이은 신제품 출시와 백화점용 향수제품을 고려할 때 최근의 매출 감소세가 조만간 증가세로 돌아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전문점과 Kmart나 WalMart 등 대형 할인점의 시장점유율 확대가 매출 감소의 원인으로 2002-2004년 나머지 채널인 식품, 의약 및 Mass 채널의 미국 여성용 향수 시장점유율이 6% 가량 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표, 그래프 | 미국의 가정용 공기청정제 매출순위 | 여성용 향수제품 매출 변화 | 세계 Fragrance 수요비중(2003) | 세계 Aroma Chemicals 수요비중(2003) | 미국의 향수 시장규모 | 세계 향수 시장규모 | <화학저널 2005/9/19> |
한줄의견
관련뉴스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식품소재] Fragrance, EU가 미·일 “추월” | 2002-04-08 | ||
[퍼스널케어] Fragrance 원제 수입증가율 둔화 | 2001-10-22 | ||
[퍼스널케어] Flavor에서 Fragrance로 이동 | 2001-07-16 |